• ‌도재욱 · 383013 · 11/10/30 00:47

    정말 좋아요를 안누를수가 없다

  • 물량공급 · 311238 · 11/10/30 00:49 · MS 2009

    감사합니다

  • ecokid · 347772 · 11/10/30 00:49 · MS 2017

    이분 전부터 봐왔는데 수학/물리 정말 빠삭하시네요 ㅎㄷㄷ

  • 물량공급 · 311238 · 11/10/30 00:51 · MS 2009

    물리 '교육과정'에만 빠삭해요ㅠㅠ

    수능점수가 그것을 ㅠㅠㅠ

    감사합니다( 위에제기한문제는 물리학습수준과 상관없이 교육과정대로 물리1,물리2를학습하고 교육과정해설서를 찾아보면 누구나 의문을 품을수 있는문제중 '일부'입니다.. )

  • 112전화번호 · 377254 · 11/10/30 00:51 · MS 2011

    이비에스는 생1에서도 생2 내용내고있고

    문제도 이상해서 이비에스 큐엔에이 검색해보니깐 질문 5개나오는데 처음 3개는 이비에스 교재가맞다고 해설 장황하게 해놓더니 마지막 두개질문에선 교재오류라고 고쳐달라고 ㅋㅋㅋ

    강의도 2개 있길래 보니깐 수정전 내용 맞다고 해설하고있고 ㅋㅋㅋ

    정말 이비에스 교재 오류발견 할 수있는 수험생아니면 이비에스 푸는건 독인듯 싶습니다

  • 물량공급 · 311238 · 11/10/30 00:51 · MS 2009

    생1에 생2내용있는거면 연관교차 이런건가요?(생물을고2이후로 안해서..)

  • 112전화번호 · 377254 · 11/10/30 01:05 · MS 2011

    많이는 없고요 자료랑 묻는거 몇몇개가 생2 내용인게 좀있네요 4개정도발견했네요

  • 경영자 · 279153 · 11/10/30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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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이치s · 383932 · 11/10/30 01:30 · MS 2011

    우왕 물량님은 물리에대한 관심도가 대단한것같아용 @_@ ,
    그러는 의미에서 물리2 도 육구평 해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atiotest · 278954 · 11/10/30 12:44 · MS 2009

    휘치스톤브릿지가 물1에 나오다니 ㅋㅋ
    패기돋는다 ㅋㅋ

  • 물량공급 · 311238 · 11/10/30 12:52 · MS 2009

    집필진이 좀이상함

  • 나카렌 · 278738 · 11/10/30 13:52 · MS 2018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위에 나오는 '회로'건에 대해서, EBS 측에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회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문제는, 그러한 목적으로 EBS가 제시하는 문제가 '과도하게 복잡하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EBS가 제시했던 문제를 물리 1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는 애매합니다.

    교육청 문제에서는 자기장과 자기력의 "방향"만 묻고 있는데, 이 정도는 물리 1에서도 허용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 다음 문제에서 6번은 명백히 닫힌 회로가 아니지만, 7번 문제는 읽어 보면 결국 닫힌 회로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문제 상황은 자기장 속에서 도선이 받는 힘과 전자기 유도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러한 수준이 물리 1이라고 할 수 있을지가 애매합니다.

    교육 과정 해설서 68쪽을 보면, 나란하지 않은 힘의 합력을 '정성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빗면 위에서 물체가 내려오는 운동을 '정성적으로' 다루는 것은 물리 1 내의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9번 문제와 같은 빗면 위에서 정사각형 도선이 내려오는 상황 자체를 물리 1 문제로 출제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9번 문제의 보기에서 묻는 내용이 '정성적'인 정도를 넘어 '정량적'인 이해를 요구한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휘트스톤 브릿지와 비슷해 보이는 12번 문제에 대한 제 의견은 여전히 유보적입니다. 전류와는 다르게, 전압은 한 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에서 생각하는 개념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전류계는 직렬,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하지요) 이러한 사실을 철저히 이해한다면 A와 C에 걸리는 전압이 같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조금 과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 또한 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용수철에 대한 개념 설명 부분의 위쪽 그림에서는, 용수철의 직렬, 병렬 연결이나 합성 탄성 계수라는 개념을 이용하지 않아도, "똑같은 용수철 2개가 있으므로" kx라는 크기의 탄성력이 2개 있는 셈이며, 이에서 물체가 받는 합력이 kx + kx = 2kx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용수철이 늘어났느냐, 줄어들었느냐에 따라 탄성력의 방향을 정확하게 고려하면서 생각하면 역시 직렬, 병렬, 합성 탄성 계수 등의 개념 없이도 이해가 가능하지만, 물리 1 내에서 수준 높은 내용이라고 보아야 할 듯합니다.

  • 물량공급 · 311238 · 11/10/30 14:45 · MS 2009

    나카렌님이 지적하신부분이 정확한것같습니ㄷ다. ebs교재에 수록된 문제중 이상이 있는 부분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보면

    정성적으로만 다루어야하는 문제를 정량적으로 다룸
    교육과정 을 뛰어넘음 두가지가 있는데EBS문제집은 두가지 다 골고루 섞여있는것 같습니다

    12번문같은경우는 집필자가 병렬 A,c.+(직렬) 병렬 BD 로 파악하고았어 다시질문을 한 상태입니다.

    저는 보편적(?) 인 관점에서 전위차,키르히호프 법칙을 배우지않은 학생이 이문제를 (실험없이) 해결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서도 아니고 수능문제집이 수능과 동떨어진 문제를 출제하는것에대해 반성해야할것같습니다.

  • 나카렌 · 278738 · 11/10/30 14:57 · MS 2018

    12번 문제에서는 "결과적으로" 병렬 AC과 병렬 BD의 직렬 연결이 되긴 하지요. 문제는 그렇게 되는 이유가 물리 1에 있는지 없는지인데, 집필자는 이러한 것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요(......)

    결국, 물리를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학생들이 어려워하지 않게",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교육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런 것들을 거의 지키지 않으니까요. 결국 이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물리를 멀리하고 있고요.

    물리 선생님들이 "무엇을 가르칠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자신이 아는 대로 가르치는 것이 만연해 있는 듯합니다.

    한편, 최근에 물리 교육 과정이 개정되면서 지향하는 바가 달라졌는데, 이번에도 현장의 선생님들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할 듯합니다. 어느 쪽이든,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 물량공급 · 311238 · 11/10/30 14:37 · M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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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냥군 · 351468 · 11/10/30 19:16 · MS 2010

    이거 진짜 공감요 전 ebs 과탐 중에 물리가 제일 ㅅㄹㄱ..

  • Freddie · 378409 · 11/10/31 06:43

    물리 1은 진짜 계산이 ㅡ_ㅡ...

  • 바람의목소리 · 43399 · 11/10/31 08:16 · MS 2004

    하아 EBS 이젠 인정 할 때가 된거 같은데...

  • takestwo · 382426 · 11/10/31 21:4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이왕이면잘치자 · 386460 · 11/11/01 23:22 · MS 2011

    물1공부도하고 물2공부도하고 어이쿠 일석이조구나~ ㅡㅡ

  • 도도한달님 · 308488 · 11/11/27 01:01 · MS 2009

    ㅋㅋ 화학도 조금 그런면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