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물리는 풀면득보다 실이 많을것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1948037
![](https://s3.orbi.kr/data/file/united/2943496810_LKmCr1EZ_63ED8E98EC9DB4ECA7801EBB288.jpg)
![](https://s3.orbi.kr/data/file/xi_agit_counsel/3543810244_rdYPW4it_EC8990EB8F84EC9AB0ED8E8C1.jpg)
안타깝네요
사진안보이면 이거 클릭하세요
http://img162.imagevenue.com/aAfkjfp01fo1i-28465/loc592/902536929_1319902536_122_592lo.jpg
아...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대인라도?
-
궁금해요
-
아무래도 한국서버가 아니라서 그런건가 그쪽 일은 청산하셨겟지,.,
-
문자로 비밀번호알려주고 1천명정도는 수용하겠지뭐
-
잇엇는데 루트만 대충 기억나고 자세한 건 기억 안 나네 결제 열기 전?에 강사...
-
7덮이 더 어려운것 같음 킬캠2회 80 7덮 73 13번 10분동안 계속해도 답이...
-
원래 자주 이렇게 서버 터지고 몇분 늦게 시작하는건가요 아니면 오늘이 좀 특이힌건가
-
이번엔 로그인 오류라네 ㅋㅋㅋㅋㅋ;
-
우리는 그냥 깔딱깔딱 의자에 기대서 대성 욕하고 시간 축내면 그만인데 강사입장에서는...
-
박광일 복귀했다고 신나가지고 강의 ㅈㄴ팔더니 이정도 준비도 안했냐
-
남자든 여자든 키오스크 줄서면서 케이팝노래 춤추고 크게 흥얼거리네 좀 기빨림
-
보상으로 홀수 기출문제집 문학/독서 보내주면 봐드림
-
대인라 접속이 안된다 ㅅㅂ
-
대인라 서버 터짐 ㅋㅋㅋㅋㅋ
-
세특, 행특 솔직히 싹다 폐지시키고 정량적으로 남는 수치만 있어도 된다고 생각.
-
뭐지나외로운가
-
박광일 ㅇㅈ 0
-
박광일 대인라 2
서버가 터진건가
-
라이브로 쭉듣는거 가능함?
-
문자 또 옴 0
그래서 강윤구 수업듣고있으면 된단거지????
-
1.2키로 왕복 완료
-
이거 진짜임 2
근데 막상 수능판 안에 있으면 물린 주식 계속 떨어지는데 들고있는것 처럼 무의식중엔...
-
대인라 굳이 라이브로 안듣고 나중에 vod 올라오는걸로 공부해도 되나요? 2
아니면 라이브반은 꼭 라이브 들어야한다는 규칙같은게 있나요??
-
ㅅㅂ 개판이네 사람 많이받더니 이정도 준비도 안해놨냐
-
틀이 딱 중견툴인데
-
순애악마 2
제아내임
-
대인라 개판이네 13
문자로 상황 설명이라도 해주든가 어쩌라는건지 이대로
-
ㅠㅅㅜ
-
고2이고 지금 수학 내신이 4등급입니다 다른거 다 최소 3등급에 1, 2등급도...
-
오분후식 1
아따 영어 맛잇네 구거수학 ㄱㄱㅣ
-
수능과 내신의 차이는 뭔가요 학교마다 다른 스타일??
-
오공완 1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전문직 시험 준비중이빈다..
-
내신용생명인강 2
유전을 잘 못해서추천 부탁드립니다대성 메가 있어용
-
시즌3보다는 힘을 많이 뺀게 느껴짐 이제 좀 실모다워짐
-
2개 정도 먼저 풀고 시간 남으면 나머지 풀건데 뭐부터 풀까요??
-
ㅋㅋㅋ
-
10시보다눈 10시 30분…?
-
와이라노 와이라노
-
2022메가패스로 한번들었어서 수강기간이 2023.12.31까지였었는데 다시 그...
-
아 대인라 렉 씹오지네 17
인원 많이받더만 ㅋㅋ 걍 복영행인데 이러면
-
이해원 s1 조금 어려우면서 공부하기 적당한 느낌이라고 느꼈는데 다음 n제 뭐가 좋을까요
-
진짜 구라 안치고 “99퍼 확률로 미녀거유짤“ 제목 달고 내용은 배리나 짤하고...
-
아님망고
-
해설이 두 배 ㄷㄷ
-
전역하고 난다음에 시작해서 3월부터 하고 시발점 끝내고 6모 봤는데요 국수탐 평백...
-
둠칫 둠칫
-
비문학 40분 고봉밥처럼 꾹꾹담아풀어도 시간빠듯하던대
-
그래서 시험볼때 타임어택 넘 심함
-
대신 님이 컴플레인건거 티 안나게 해야함. 나는 그 학교 교무실로 학부모인척 바로...
-
입에 한가득
정말 좋아요를 안누를수가 없다
감사합니다
이분 전부터 봐왔는데 수학/물리 정말 빠삭하시네요 ㅎㄷㄷ
물리 '교육과정'에만 빠삭해요ㅠㅠ
수능점수가 그것을 ㅠㅠㅠ
감사합니다( 위에제기한문제는 물리학습수준과 상관없이 교육과정대로 물리1,물리2를학습하고 교육과정해설서를 찾아보면 누구나 의문을 품을수 있는문제중 '일부'입니다.. )
이비에스는 생1에서도 생2 내용내고있고
문제도 이상해서 이비에스 큐엔에이 검색해보니깐 질문 5개나오는데 처음 3개는 이비에스 교재가맞다고 해설 장황하게 해놓더니 마지막 두개질문에선 교재오류라고 고쳐달라고 ㅋㅋㅋ
강의도 2개 있길래 보니깐 수정전 내용 맞다고 해설하고있고 ㅋㅋㅋ
정말 이비에스 교재 오류발견 할 수있는 수험생아니면 이비에스 푸는건 독인듯 싶습니다
생1에 생2내용있는거면 연관교차 이런건가요?(생물을고2이후로 안해서..)
많이는 없고요 자료랑 묻는거 몇몇개가 생2 내용인게 좀있네요 4개정도발견했네요
우왕 물량님은 물리에대한 관심도가 대단한것같아용 @_@ ,
그러는 의미에서 물리2 도 육구평 해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휘치스톤브릿지가 물1에 나오다니 ㅋㅋ
패기돋는다 ㅋㅋ
집필진이 좀이상함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위에 나오는 '회로'건에 대해서, EBS 측에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회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문제는, 그러한 목적으로 EBS가 제시하는 문제가 '과도하게 복잡하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EBS가 제시했던 문제를 물리 1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는 애매합니다.
교육청 문제에서는 자기장과 자기력의 "방향"만 묻고 있는데, 이 정도는 물리 1에서도 허용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 다음 문제에서 6번은 명백히 닫힌 회로가 아니지만, 7번 문제는 읽어 보면 결국 닫힌 회로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문제 상황은 자기장 속에서 도선이 받는 힘과 전자기 유도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러한 수준이 물리 1이라고 할 수 있을지가 애매합니다.
교육 과정 해설서 68쪽을 보면, 나란하지 않은 힘의 합력을 '정성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빗면 위에서 물체가 내려오는 운동을 '정성적으로' 다루는 것은 물리 1 내의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9번 문제와 같은 빗면 위에서 정사각형 도선이 내려오는 상황 자체를 물리 1 문제로 출제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9번 문제의 보기에서 묻는 내용이 '정성적'인 정도를 넘어 '정량적'인 이해를 요구한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고 보아야 합니다.
휘트스톤 브릿지와 비슷해 보이는 12번 문제에 대한 제 의견은 여전히 유보적입니다. 전류와는 다르게, 전압은 한 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에서 생각하는 개념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전류계는 직렬,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하지요) 이러한 사실을 철저히 이해한다면 A와 C에 걸리는 전압이 같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조금 과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 또한 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용수철에 대한 개념 설명 부분의 위쪽 그림에서는, 용수철의 직렬, 병렬 연결이나 합성 탄성 계수라는 개념을 이용하지 않아도, "똑같은 용수철 2개가 있으므로" kx라는 크기의 탄성력이 2개 있는 셈이며, 이에서 물체가 받는 합력이 kx + kx = 2kx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용수철이 늘어났느냐, 줄어들었느냐에 따라 탄성력의 방향을 정확하게 고려하면서 생각하면 역시 직렬, 병렬, 합성 탄성 계수 등의 개념 없이도 이해가 가능하지만, 물리 1 내에서 수준 높은 내용이라고 보아야 할 듯합니다.
나카렌님이 지적하신부분이 정확한것같습니ㄷ다. ebs교재에 수록된 문제중 이상이 있는 부분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보면
정성적으로만 다루어야하는 문제를 정량적으로 다룸
교육과정 을 뛰어넘음 두가지가 있는데EBS문제집은 두가지 다 골고루 섞여있는것 같습니다
12번문같은경우는 집필자가 병렬 A,c.+(직렬) 병렬 BD 로 파악하고았어 다시질문을 한 상태입니다.
저는 보편적(?) 인 관점에서 전위차,키르히호프 법칙을 배우지않은 학생이 이문제를 (실험없이) 해결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서도 아니고 수능문제집이 수능과 동떨어진 문제를 출제하는것에대해 반성해야할것같습니다.
12번 문제에서는 "결과적으로" 병렬 AC과 병렬 BD의 직렬 연결이 되긴 하지요. 문제는 그렇게 되는 이유가 물리 1에 있는지 없는지인데, 집필자는 이러한 것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요(......)
결국, 물리를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학생들이 어려워하지 않게",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수업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교육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런 것들을 거의 지키지 않으니까요. 결국 이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물리를 멀리하고 있고요.
물리 선생님들이 "무엇을 가르칠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자신이 아는 대로 가르치는 것이 만연해 있는 듯합니다.
한편, 최근에 물리 교육 과정이 개정되면서 지향하는 바가 달라졌는데, 이번에도 현장의 선생님들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할 듯합니다. 어느 쪽이든,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이거 진짜 공감요 전 ebs 과탐 중에 물리가 제일 ㅅㄹㄱ..
물리 1은 진짜 계산이 ㅡ_ㅡ...
하아 EBS 이젠 인정 할 때가 된거 같은데...
물1공부도하고 물2공부도하고 어이쿠 일석이조구나~ ㅡㅡ
ㅋㅋ 화학도 조금 그런면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