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9239733
시간 되시면 문제 하나 풀어보시고
답과 그렇게 생각하시는 이유좀 설명해주세요
지문
(전략)
그리고 정당화의 맥락에서도 귀납적인 방법으로는 과학적 지식을
정당화할 수 없음을 주장했다. 예를 들어 과학적 법칙으로 사용되
고 있는 (가)'모든 백조는 희다.'라는 명제는 (나)'어떤 백조는 희다.'
라는 명제들이 모여 형성되었으며, '어떤 백조는 흴 것이다.'라는
미래 예측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의 백조들의 깃털 색깔은
진화에 다르게 변할 수도 있고 흰색이 아닌 백조가 새로이 발견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귀납적으로 이 명제를 완전하게 정당화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귀납적 방법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지적한 후에 포퍼는 그 대
안으로서 반증주의 방법을 제시했다. 반증주의 방법은 포퍼가 과학과
비과학을 나누는 기준으로 제시한 것으로서, 과학적 지식은 [반증]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해야만 하며, 반증되기까지는 과학적 지식은 추측에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이야기를 하면 과학적 지식은 검증 가
능한 명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학적 지식에 포함되는 명제들 중 만
약 하나라도 모순이 되는 사례가 발생하면 그 과학적 지식은 더 이상
과학적 지식이 될 수 없게 된다.
(하략)
문제
(가)와 (나)를 이용하여 [반증]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할 때,
<보기>에서 필요한 명제를 모두 찾으시오
<보기>
ㄱ. (나)는 (가)에 포함된다.
ㄴ. (가)가 아니면 (나)도 아니다.
ㄷ. (나)가 아니면 (가)도 아니다.
ㄹ. (나)가 아닌 사례가 충분히 많아야 (가)가 아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고2 6모 기준으로 4 나와서 최근에 다시 정신줄 잡고 개념 인강이랑 RPM...
-
https://orbi.kr/00070722938#c_70723049 모집정지...
-
수험생으로서 불만이던 것을 수험 커뮤니티에 적은건데 이렇게 불 탈 줄은 몰랐습니다....
-
22수능 등 개정 초에는 갑자기 이과 침공 이러다가 이제는 또 사탐이 유리해지고 걍...
-
다이아중에 칸수 젤높뇨 분탕치려는거아닙니다ㅜㅜ
-
뭐가 더 좋나요? 훌리들은 꺼지시고..
-
생윤 윤사 vs 생윤 사문 vs타과목 추천받음 정배가 생윤 사문인가요? 윤사가...
-
23년도 24년도 둘다 서성한 성적대였던 사람인데 올해 서성한 안정뜨셔야...
-
컴공 질문 좀 1
그.. 여기 너무 고트 들만 있는거 같아서 질문하기 부끄럽지만..서울 사는데 한서삼...
-
기차지나간당 6
부지런행
-
11시 30분...
-
연대식 697점대 진짜 ㄱㄴ한가 698점대 699점대 개많아보이는데..ㅜㅜㅜㅜㅜㅜㅜ...
-
6칸에서 4칸으로 떨어졌는데 제발 붙었으면..
-
서성한 다 안됨? 사과계나 미컴도 힘든가요? 연고대는 노릴만 한가요
-
변표 나오고 다 점수 떨어지셨나요..? 일단 전 떨굼
-
안녕하세요. 25학년도 수능준비한 재수생입니다. 재원생 이벤트 후기로 아래 글을...
-
02년생이고 26년4월 전역이에요 저는 24수능을 망치고 결국 수능을 포기하고...
-
1. 모집정지는 선동입니다 예산 다 통과됐고 수시 모집도 끝나가는데 이거 엎는건...
-
곧 정시 원서철인데 다행이야
-
숙대>홍대 4
숙대 전자공에서 홍대 자전으로 옮기는거 의미 있을까요? 현재 과가 너무 안맞긴 합니다ㅠㅠ
-
방금 계산하니까 660.19인데 ㅅㅂ 개떡락함
-
국어 한 번만! 1
뭐 강민철은 다 아실테고 아래는 저희 학원 쌤인데 메가쪽에서 일하시면서 주말에만...
-
ㅈㄱㄴ 제가 공간지각력 지능이 굉장히 낮음
-
환생이 아니고 기억이식이었고 아카네가 츠쿠요미한테 아쿠아 기억 이식해서 살려내라 한데요.....
-
영어 2이신분들 6
듣기틀 많음? 투자할만한가요 요즘 듣기 난이도
-
나군에 공학계열 힘들까요? 텔그기준 53퍼입니다
-
그와중에 영어 턱걸이 2에 국망이라 연대 안됐으면 피눈물 흘렸을듯
-
의대 1
울산대 2차 예비 6번 됐는데 붙으려나…
-
성대 656 1
전전되냐.. 제발!!!
-
1등급인 사람들은 딱히 크게 못느끼고 2등급은 뼈저리게 느낌
-
과 상관없으니 들어 갈 수 있을까요?
-
어디가 나을까요?
-
아 뭐하지 6
뭐 잼있는거 없나
-
캬캬
-
두번째 수능은 수시 5광탈해서였습니다. 세번째 수능은 미래가 안보여서 였습니다....
-
근데 두급간 차이면 과 마음에 안들어도 윗급간 대학 가는개 맞나요? 11
화학 ㄹㅇ 싫어하는데 서성한 에너지 vs 건동홍 전자 다걸고 훌리 아닙니다.....
-
이런 시…..
-
내려놓아야겠지..
-
독감 유행같네요 6
모두 몸 조심하세요...(콜록콜록)
-
제발 끄아아악
-
말이 됨? 연고대 4칸 5칸인데 서성한 3칸임. 영어 1 탐구 11인데
-
공부잘하는 애 입학시키면 뭐해 학교를 다닐 생각이 없는데
-
이게뭐노... 2
가능한겨? 지잡이겠지
-
우-효 WWW
-
??
-
584 밖에 안 나오는데 진짜로 변표 때문에 이런 건가요...??????? 원래는...
-
이거 성대 공학계열 되나요??
-
24살 1학년 어떠냐 11
전역하면 23인데 4월 전역이라 성균관 계열제 내버리면 2학기복학이 안된다는데...
-
모집정지랑 의평원 관련 고려해서
-
입시결과가 마음에 안든다 ㅅㅂ
ㄱ. ㄷ 욤. 맞나용?
ㄷ 에 대해서 설명해주실수 있으신가요?
일단 답은 맞습니다
(나)가 아니면 즉시 (가)라는 과학적 지식(모든이란 말이 섞여있죠?)의 모순이 되는 사례가 되서 그런거같아요. 갠적으로 오답선지 근거찾기가 더 빡센듯.......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
지문에서 명제가 증명되기 전까지는 추측에 머물러야 한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와 (나)를 반증하려 한다는 것에서
(가), (나)는 아직 증명이 안된 '추측'의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추측'의 단계에 있는 명제를
반증의 사례, '하나라도 모순이 있으면 과학적 지식이 아니다' 라는 것을 적용하라는 건데,
'하나라도 모순이 되는 사례'가 (나)에 대한 반례가 될 수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고로, (나)가 틀린 명제라는것이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ㄷ은 틀린 명제이고,
이 때문에 ㄷ을 이용하여 반례의 과정을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라도 모순이 되는 사례' > (가)에 대한 반례.
(나)를 모으는 것 = 어떤 백조(백조1, 백조2 ...)가 희다고 발견하는 것=사실 확인=귀납적 과정의 지속 > 이후 2099년까지 이어지다가 2100 백조진화, 희지 않은 다른백조 확인 ( 단 하나라도) > (가)는 깨짐.
따라서 포퍼는 이러한 '가능성(진화 등)의 존재'를 지적, 고로 어떤 명제를 '귀납적'으로 정당화 하다는 시도는 불가능, 불완전하단 의견.
음.. 그러니까 '모순사례 발견'에서
(가)가 거짓이라는건 이해하겠는데 (나)가 거짓이 아니라는거죠
(나)가 거짓이면 (가)도 거짓이라는 것도 알겠습니다
그런데 (나)가 거짓인지 아닌지를 판별 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판별이 불가능하면 발문에서 하고자 하는 반증의 과정 설명으로
ㄷ을 함부로 가져올 수 없지 않은가요?
(나)가 아니면 (가)가 아님에 동의하시고,
(나)의 참/거짓 판단 자체를 놓고, '(나)가 아니면' 이라는 언급흘 할 수 없다'라는 걸 지적하시는 거죠?
//바꾸어 이야기를 하면 과학적 지식은 검증 가
능한 명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학적 지식에 포함되는 명제들 중 만
약 하나라도 모순이 되는 사례가 발생하면 // 에서,
[' (나) 어떤 백조는 희다 ' 가 아니다] 이 자체를 새로운 명제 (다)로 설정해 보세요.
그럼 (다) 이면 (가)가 아니다 라고 받아들이실 수 있나요?
명제 (다)를 '어떤 백조는 희다가 아니다'라 하면
(다)는 '검증 가능한 명제'이므로 언급이 가능하고,
(다)이면 (가)가 아니다 가 성립하는데,
(다)는 발문의 '(나)가 아니면' 에 해당하므로
ㄷ은 예시로 사용가능하다 가 되네요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보니 정말 어렵네요 ㄷㄷㄷ 오르비 강사님들 소환해야할듯
첫째문단 중간, 전 : (나) '어떤(일부)' 백조가 희다. 라는 명제를 귀납적으로 모아서 (가) '모든' 백조는 희다 라는 명제를 정당화 하는 시도.
중간 이후 : 그러나 (나) 가 아니면 (어떤 백조는 희지 않다) - > (가)도 아님. ('모든' 백조가 흰 건 아님)
'A 라는 명제를 a=귀납적으로 정당화 한다'는 건 'a=운동장에서 모래를 한 톨 한 톨 줍는 과정을 통해 A=내가 모은 것은 모래이다'를 일반화 하는거고, 이 과정에서 자갈을 주우면,( = (나)가 아니면, =어떤 백조는 희지 않은 사실이 밝혀지면) A 정당화 불가. (반증사례 귀납적으로 확인)
쉬운 말을 어렵게 썼네요.
프로 재수러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 문제는 오답분별하는데에 무게가 있는 듯해요.
ㄹ은 확실히 아니고, ㄴ선지 판단할 때 ,'반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발문이 원하는 방향이므로 이를 놓치면 ㄴ에 낚일 듯.
ㄱ,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