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9월 모의평가 지구과학2 해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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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9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2+해설+by+AGITO.pdf
안녕하세요. PNMIE지구과학2 출제위원인 AGITO입니다.
시간이 많이 늦었지만;; 해설을 올립니다. 시험이 쉽긴했지만, 다 맞았다고 방구석에 처박아둘 문제들은 결코 아닙니다. 해설지와 함께 찬찬히 다시 한번 풀면서 철저하게 분석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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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괜찮긴한것같은데 몇 개 선지는 솔직히 말장난 너무 심한 것 같지 않냐
센츄goat..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16번에서 해령의 축이 남위50도 선이랑 평행하고 A가 B보다 더 남쪽에 있으니까 복각이 음수이고 A의 절댓값이 더 크니까 복각이 B보다 더 작다고 생각하고 풀었거든요... 틀린건가요?
우리가 구해야하는 것은 고지자기 복각입니다. 고지자기 복각은 이전에 들어보신 적 없으리라 생각되는데, 우리가 가진기존의 지식을 통해 추론하면 고지자기 무늬처럼 생성당시의 복각에 대한 정보가 남아있는 것.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의 그림을 다시 보면 해령을 중심으로 A와 B가 대응됨을 알 수 있네요. 따라서 A와 B는 같은 시기에 생성되었고, 생성당시 자기정보는 같을것이므로 고지자기 복각도 같으리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 그러니까 생성 당시의 복각을 구하라는거죠? 그렇다면 현재의 복각을 묻는 문제였다면 제 풀이가 맞는건가요? 또 복각은 -90도와 -30도를 비교했을때 어떤게 더 큰건가요?
복각을 표현할 때 왜 부호를 붙이는지 유념해주셨으면 합니다. 복각의 크기와 복각은 구별되야할겁니다.
해설을 읽기 쉽게 잘 쓰셨네요.
다만 8번의 보기ㄷ 은 일조부등을 물어보는 내용입니다.
관련한 내용으로 해설을 수정하시면 좋을듯합니다.
PNMIE지구과학2모의고사 판매하시는건가요?
아니오. 이번 10월 PNMIE는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PNMIE는 문제를 무료로 배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