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리 조교를 믿고 신뢰할 수 있을까?
과거시제 선어말어미 ‘-었-’은 이형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았-’은 어디갔는가?
‘ㅐ’가 음성모음이라고 한다…
‘ㅐ’는 양성모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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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가 계엄령 지지하고 싶다고 했으면서 갑자기 피해자 코스프레는 뭐임 0
ㅋㅋㅋ지능 문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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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굴 잡아족치겠다고 계엄령을 여는거임 북한 얘기는 또 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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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을 안넘은 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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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으로 이거 설마설마설마 가능하기는 한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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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프사귀여운듯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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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나 0
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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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무기징역은 확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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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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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엄
언매조교 화작선택자인듯..
ㅋㅋㅋㅋ 개애반데
내 동생이 답변해도 더 정확하겠다
동생ㄹㅇ문법황인가.
2626 올려!!!
돈벌기쉽..나?
ㄹㅇ난 쫄쫄굶고있는데
저 조교 잘리겠네 ㅋㅋㅋ
이제 다끝났는데 잘리면 뭐어떰ㅋㅋ
에구..먹칠하네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교육입니다
슨리는 머성이에유
엇 헷갈렸..
현대 국어에서는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 뒤에 어미 '-아/-어' 중에 어떤 것이 오는지에 따라 양성 모음/음성 모음을 판별합니다.
'내-'의 경우 뒤에 '-어'가 오므로 'ㅐ'는 음성 모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되-'의 경우 뒤에 '-어'가 오므로 'ㅚ' 역시 음성 모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해보면 현대 국어의 'ㅏ, ㅗ'를 제외한 단모음은 모두 음성 모음에 해당됩니다.
이 내용은 지학사 언어와 매체 교사용 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현대에선 깊게 안묻는건가용
물어본다면 '현대 국어에서는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 뒤에 어미 '-아/-어' 중에 어떤 것이 오는지에 따라 양성 모음/음성 모음을 판별한다.' 등의 내용을 보기로 주고 물어볼 수는 있겠죠.
이건 천재 언어와 매체 교과서입니다
어미 '-아/-어' 중에 어떤 것이 오는지에 따라 양성 모음/음성 모음을 판별합니다.
이건진짜 난생처음듣는데 이게 ㄹㅇ 교과서에 있음? 좀보여주스요
이건 임지룡 교수님 책
지학사에선 이리 얘기하긴 하네
네 저는 이거 보고 얘기한 겁니다...
네 저도 방금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이 있는 줄 처음 알았네요 ㄷㄷ
저거 16항때문에
모음조화를 고려하면 ㅏ랑 ㅗ만 양성 모음의 성격을 보이나
분류 자체는 ㅐ를 양성 모음으로 보는 것 같아요
말 그대로 ’성격‘만 인 듯?
뚜렷한 기준이 없어 보이긴 하는데 표국대에서도 이리 얘기하는 거 보면은 일단 'ㅐ'는 포함시켜야 될 거 같기도(사실 양/음성 모음의 정의 자체가 모음조화 때문에 생긴 거라서...)
네 음성/양성의 분류는 워낙 애매해서 애초에 안 낼 거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이 부분에 대한 김승리 조교 답변이 그렇게 이상하진 않은 것 같아서 댓글로 남긴 거예요.
저게 애초에 양성 음성을 기준으로 뒤에 -아/-어를 구별하는 게 아니라
어간 끝음절 모음이 ㅏ,ㅗ인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구별하는 거기 때문에 이상한 건 맞음
조교 답변 중에 잘못된 내용이 있네요.
물론 '-았-/-었-'도 이형태지만, '-였-' 역시 이형태라고 봐야 합니다.
'-았-/-었-'은 음운론적 이형태이고, '-였-'은 형태론적 이형태입니다.
ㅐ 음성모음은 좀
이건 좀 심하네 ㅋㅋㅋㅌㅋㅋ
그 뭐지 서술절도 잘 모르더만
언매 조교 채용할 때 국문과 or 국교과 학부졸업생을 채용하는 이유.
조교들 수듄 심각함
나 3년동안 화작쳤는데 나도 ㅐ가 양성인건 안다
https://orbi.kr/00068868495/%EC%A0%84%ED%98%95%ED%83%9C%EC%8C%A4%2520qna%2520%EB%91%90%EA%B0%9C%2520%ED%96%88%EB%8A%94%EB%8D%B0%E2%80%A6
전형태쌤 조교도 자강두천임
할머니 주객전도가 ㅈㄴ웃기네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