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문학에서는 큰 그림을 잡자!-체화편
칼럼 들어가기 전에 먼저 밝힙니다!!
여기서 이야기할 내용은 딱히 제가 찾아낸 발상은 아니고, 오르비 칼럼판이나 시대인재 현강판에서는 이미 닳고 닳도록 이야기하는 익숙한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수험생 입장에서 이해하기 편하게 제가 나름대로 정리?했으니 편하게 스크롤 내리면서 읽어보셔요~~
지금부터 할 이야기는 위 게시물의 연장선으로 있는 내용입니다!!
이전 칼럼 먼저 읽고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1. 시와 수필에서 큰 그림 잡기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일단 좀 쓰잘데기 없는 이야기 먼저 하겠습니다~
혹시 옛날 옛적 내신 공부할 때 문학의 갈래에 대해 배운 적이 있으시나요??
문학 작품은 총 네 갈래로 나뉩니다!!
이는 서정(시), 서사(소설), 교술(수필), 극입니다
그리고 문학 작품에서 자아와 세계의 관계에 대해
서정은 '세계의 자아화'
교술은 '자아의 세계화'
라고 합니다!
?
실전적인 풀이라면서 뭔 문학 이론을 설명하고 있음?
-> 이런 생각이 맥락(context)이 아니라 텍스트에 집착하는 거죠ㅋㅋㅋ
제가 하고싶은 말은 뭐냐 하면, 서정이랑 교술의 자아와 세계에 대한 표현이 꽤나 비슷하죠??
따라서 시(서정)와 수필(교술)은 실전에서 독해법이 거의 똑같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수필은 운문이 아니라 산문(줄글)의 형식으로 적혀 있어 수필을 소설처럼 읽는 학생들이 꽤나 있어서 하는 말입니다!!
평가원에서는 수필을 언제나 시와 함께 출제하고 있죠??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시와 수필의 독해법을 비슷하게 가지고 가라는 뜻이지요!!
즉,
둘 다 지문 속 상황 맥락만을 꽉 잡고
이해 안 되는 부분은 읽으면서 넘어가고
구절, 사실 하나하나에 집착하지 말고
잡아 놓은 상황, 주제를 통해 문제를 풀자는 것입니다!
바로 기출로 연습해 보겠습니다
작년 수능입니다!!
(가)는 주변 풍경 관찰하는 시!!
큰 그림 잡는 법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어 추가로 설명하자면,
솔직히 (가) 시의 주제가 뭔지 잘 모르겠죠??
근데 다양한 소재에 대한 이야기는 하고 있고...
그럼 주변 풍경 관찰하는 거 정도는 확실하니까 이 시의 맥락은 주변 풍경 관찰하는 시!!
(나)는 수양 가지가 담을 넘는 시!!
이건 쉽죠?? 시에서 수양 가지가 담을 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뭔가 공동체가 좋다는 느낌 정도만 더 가져가면 좋구요 (물론 몰랐어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다)에서는...
잊어도 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을 잘 구분하자는 교훈을 주는 수필!!
아니아니 이걸 어떻게 아냐구요??
마지막 두 문단을 읽으면 바로 주제가 보이잖아요!!
그렇긴 한데...
그럼 그 앞 부분 독해는 어떻게 했냐구요??
실전에서 당연히 안 했지요!!!
너는 잊는 것이 병이라고 생각하느냐? -> 음 무슨 얘기를 하려는 거지?
잊는 것은 병이 아니다 -> 음 그렇군(끄덕끄덕)
너는 잊지 않기를 바라느냐? -> 음 이번에 무슨 얘기?
잊지 않는 것이 병이 아닌 것은 아니다=잊지 않는 것은 병이다 -> 음?
그렇다면 잊지 않는 것이 병이 되고 잊는 것이 도리어 병이 아니라는 말은 무슨 근거로 할까?
->?? 일단 ㅇㅋ
잊어도 좋을 것을 잊지 못하는 데서 연유한다 ->음...
잊어도 좋을 것을 잊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잊는 것이 병이라고 치자.~ -> 이쯤부터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현역 분들은 이 수필이 어려웠다는 사실에 공감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
지금 이 수필을 시간 제한 없이, 문장 별로 하나하나씩 적으니까 뭔가 이해가 잘 되지만..
n수생 분들은 아시겠지만 막상 실전에서 이 수필을 맞닥뜨리면 문장이 계속 튕겼을 것입니다!!
저한테도, 긴장하고 있는 상태에서 당연히 문장들은 계속 튕기지요!!
그렇지만 '큰 그림을 파악하자'
-> 이 태도를 붙잡고 갔기 때문에
이 문장을 하나하나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실전에서는
b 문장에서부터는 문장이 튕겨서
아니 이게 뭔 소리야?
2,3문단에서는
씁.. 무슨 흐름이 있는 것 같긴 한데..
아직 애매한데ㅔ
약속의 수필의 후반부에서는
역시 깨달음이 있구나ㅏㅏㅏㅏ
살았다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가 저의 실전적인 독해였습니다
문제로 넘어가서
정답은 25번 문제에 3번, 27번 문제에 5번입니다!!
25번 문제에서
c는 수필의 큰 그림(깨달음, 교훈)을 고려하면, 가정적 상황이 틀림을 보여줘야 하니까 당연히 적절하지 않고
27번 문제에서
깨달음(큰 그림)은 '잊어도 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을 잘 구분하자'이니
큰 그림을 잡고 있으면 5번 선지의 '잊지 않는 것이 병이 아닌 것은 아니(=잊지 않는 것이 병)'은 그냥 개소리이지요!!
즉, (다) 수필에서 중간에 주저리주저리 떠드는 부분은 과감하게 넘어가도 괜찮았던 것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현대시랑 독해법이 똑같죠??
??: 아 그럼 수필에서 중요한 건 깨달음인 건가요? 그러니까 수필 뒷부분에 나오는 깨달음에만 주목하면 되겠네요?
어...
거의 맞는 얘기이긴 한데, '깨달음'이라기보다는 맥락이라고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기출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23학년도 9모입니다!!
깨달음이 딱히 있나요??
제가 빨갛게 칠한 부분을 경계로, 앞 부분은 화자가 좋아했던 여자 이야기, 뒷 부분은 시골 육보름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딱히 거창한 깨달음이 없는 수필도 존재하기 때문에 수필의 '맥락'을 잡자고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아 물론 최근 평가원에서 출제하는 고전 수필들을 후반부에 깨달음이 있는 수필이긴 합니다
다음에는 소설에서 상황 맥락 잡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ㅃ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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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ㅌㅊ?
김재훈t 강의를 글로 정리한 느낌
아 그리고 저격성이 될 수도 있고 전에 제가 잘못 저격한 적 있어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특정 강사 분께서 유튜브에 작년 수능 끝나고는 "이제부터 수필을 정말 비문학적으로 읽어야지"라고 말씀하시더니, 시대인재 들어가고 나서 올해 9모 해설에서는 갑자기 자신은 언제나 text가 아니라 context를 강조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물론 문학의 풀이법은 다양할 수 있고, 또 풀이법이 바뀔 수도 있지만 자신이 줄곧 context를 강조한다고 하는 것은 너무한 것 같아서 칼럼을 쓰기 시작한 것도 있어요!!
그럼 23 9모 수필 <보기> 문제에서는 저 수필이 "화자가 '당신'한테 자기 썰 주저리주저리 떠드는 수필!" 인데 '당신의 경험'이 드러날리 없다 판단해서 틀린걸까요?
넵 맞습니다!!
오와... 진짜 신선한 풀이네요. 과외할 때 저렇게 튀어나온 선지 체크하는 방법으로 가르쳐야겠어요.
문학 갈래별로 정리해주시는거 ㄹㅇ goat
같은 수업 들은 입장으로서 주제잡을때 화자가 어떤걸 관찰하는시와 마음속에서 떠올리는시를 구별하는것도 많이 도움됩니다 정말 컨텍스트 안 잡힐땐 뭘 관찰하는지만 봐도 절반은 먹고 들어가요
갈래별로 설명해주신다길래
팔로우 박았습니다!
잊잊 처음 읽으실 때는 역시 깨달음이 있구나! 셨는데 그 깨달음이 ‘잊어도 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을 잘 구분하자'라는 것은 몇 번 정도 읽으시고 잡으셨나요?
그리고 글을 보면 큰 그림을 잡고 있으면 5번 선지의 '잊지 않는 것이 병이 아닌 것은 아니(=잊지 않는 것이 병)이 개소리하는걸 알고 있을거라 하셨습니다.
5번선지는 단순 구분을 넘어 잊어야 할 것을 잊는 자는 등신이다 라는 주제를 깨달았어야 풀 수 있었는데
수필에 깨달음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해했는데 그 깨달음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려울 경우는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문의당기 처럼요.. ㅈ진짜 그거 처음본 순간이 아직도 기억남
저는 사설이든 평가원이든 계속 시나 수필을 읽을 때 시간을 들이면서도 상황 맥락에 밑줄을 치거나 상황 맥락을 적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e문장 뒤에 밑줄을 치고 갔습니다. 깨달음을 몇 번째에 잡았냐는 답변에는 처음 현장에서 문제를 풀었을 때 잡았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으로 공부하면 깨달음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는 '문의당기' 정도밖에 없을 듯 합니다! 문의당기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건 시간이 남으면 적으려구요.
정말 도움되네요ㅠㅠ 관련 체화팁들 많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