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a Sapiens [847641]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24-03-12 20:3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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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론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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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수학능력평가에서는 추론이라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전 한번도 추론이라는 단어의 뜻을 깊이 있게 곱씹은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추론이라는 단어를 정확히 알거나 쓰지 않았다고 해서 여러분이나 저가 추론이라는 사고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추론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알려진 정보를 근거로 삼아 다른 판단을 이끌어 내는 것. 이라고 아주 쉽게 나와 있습니다. 전 이것을 좀 더 쉽게 말해보자면, "직접 보지 않고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상상하는 능력"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수능 영어를 가르치시는 조정식 선생님께서는 인스타그램에 과거 이런 게시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9EVAm-D3oE&ab_channel=%EC%88%98%EB%8A%A5%EC%A2%8C





 조정식은 못생겼다 라는 문장이 있다고 칩시다. 이걸



 고등학교 1학년 모의고사에서는 있는 그대로 서술합니다


 조정식은 못생겼다


 2학년이 되잖아요? 어휘 수준만 살짝 높입니다


 조정식은 추남이다


 수능 영어에서는 관용적이고 추상적인 문장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름다움이 죄라면, 조정식은 무죄이다








 어떤가요? 수능 영어에서는 절대 직접적으로 말해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무슨 짓을 하다가 낚이고 틀리느냐, 수능 영어를 생각 없이, 추론 없이 있는 그대로만 읽고 선지랑 비교해가면서 직접 언급한 동일한 문장 딱 하나만 보이면 그걸 찍고 넘어가버립니다.




 이는 수능 국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질이 낮은 사설 모의고사 같은 곳에서는 선지와 본문의 내용을 단순 일치시키는 내용을 넣습니다. 코그니타 사피엔스는 인지 과학과 관련된 글을 쓴다 라고 본문에 제시하고, 선지를 대충 이렇게 씁니다



 코그니타 사피엔스는 글을 많이 쓰는데, 그것들은 인지 과학과 관련된 것이다.



 이 문제를 푸는데 추론은 커녕 생각조차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눈알 굴려서 동일한 단어와 맥락이 등장하면 그걸 찍으면 됩니다. 그러나 수능 국어나 영어, 수학 등에서는 이런 식으로 공짜로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수능 수학을 예시로 들어볼까요. 수학은 당연하게도 추론을 많이 해야합니다. 특히 제가 보았던 19학년도 수능 수학 21번 문항은 제가 추론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푸는데 딱 30초에 불과했던 문제입니다.








  (가) 식을 오랫동안 쳐다볼까요? 뭔가 보이지 않으십니까? 그렇습니다. 양 변은 'f(x)와 관련된 어떤 식의 미분과 관련된 식' 입니다.




 게다가 (나) 식을 보면 f(x)라는 식의 함숫값을 여러개 주었습니다. 아하, 저는 순간 번뜩이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식을 보니 미분한 꼴이고, (나)식에서는 f(x)의 함숫값을 주었으니, 이건 f(x)에 관한 미분식을 적분하고,


 함숫값을 일일이 집어넣어서 적분상수 c를 찾아내서 최초의 함수를 찾아내라는 식이구나!!"








 라고 문제를 출제한 출제위원의 의도를 추론해 냈습니다.




 만약에 이 문제의 말미에 제 생각과 같은 내용을 적어두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 문제는 매우 쉬운 문제로 전락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각 문제가 요구하는 과정, 사고 방식을 우리는 추론해내야 합니다. 




 힌트를 보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생각을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어려운 수능 수학 문제는 힌트를적게 던져주고 철저하게 수험생의 추론 능력을 시험합니다. 만약 수능 수학에 모든 문제에 "이 문제는 ~~한 식으로 풀으시오. 이 문제에서는 ~~한 힌트를 활용해서 이렇게 생각하시오"라고 직접적으로 제시해준다면 어떨까요? 굉장히 쉬워질 것입니다. 왜냐, 추론을 할 꺼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과거에 연재한 전쟁사 이야기에서도 미드웨이 해전 당시 미군 지도부가 일본 지도부의 타격을추론한 사례가 있습니다.




 당시 미군은 상대방의 암호 통신을 감청하였는데, 특이하게도 각 함선의 통신수의 습관 또한 정리해 두었었습니다. 미드웨이 해전 당시 일본 지도부는 항공모함에 타고 있었고, 항공모함에 배치된 통신수를 통해 모든 명령이 내려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미군 항공기들이 우루루 몰려가서 얼마 시간이 지난 후, 갑자기 일본 지도부의 통신이 항공모함에서 전함으로 옮겨갑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아냈냐면, 항공모함 통신수의 습관이 아니라 전함 통신수의 습관이 드러났기 때문에 지도부가 항공모함에서 전함으로 옮겨갔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었습니다.




 지도부가 왜 바쁜 싸움 와중에 쓸데없이 항공모함에서 전함으로 옮겨가겠습니까? 보나마나 아까 몰려간 미군 항공기들이 일본 항공모함에 궤멸적인 타격을 입혔기에, 전함으로 옮겨갔던 것입니다. 결국 미군은 직접 미군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일본 항공모함이 침몰했다는 보고를 받기 전에도 상황을 파악한 것입니다.




 미군 지도부는 직접 일본 항공모함의 타격을 보지 않았고, 보고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통신수가 바뀐 내용 하나만을 가지고 멋진 추론을 해낸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우리가 직접 보지 않거나 듣지 않고도 뭔가 상황을 유추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추론이었던 것입니다. 여러가지 힌트를 통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건이나 사고를 알아내는 힘! 바로 추론의 힘입니다!










<수국비 상>

https://docs.orbi.kr/docs/7325/


 


 <수국비 하>

https://docs.orbi.kr/docs/7327/









알고리즘 학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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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력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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