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zumi [1189979] · MS 2022 (수정됨) · 쪽지

2023-10-11 01:26:04
조회수 3,923

홍대 오전 인문논술 복기) 평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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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은 다채웠었음)

제시문(가)는 역사가와 역사적 사실은 상호 보완적이고 필수적인 관계임을 설명하는 글이다. 역사가에게 역사는 자신의 기반을 제공하고 역사는 역사가에 의해 분석되어야 유효하기 때문이다. (역사가들은  무의식적으로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는다는 내용도 썼었는데 어케썼는지 기억이 안남)

역사가가 과거와 상호 작용함으로 인해 미래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유의미한 자료를 만들어낼 수 있다.(대충 이런내용)


제시문 (나)는 유뮬사관에 따라 역사를 분석하는 것은 역사와 역사가가 상호작용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하지만 미래를 바꾸려면 과거와 현재의 상호작용 이 필요한데, 마르크스는 미래를 바꾸려고 했을 뿐 과거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간과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리고 마르크스를 추종하는 역사가들이 무의식적으로 사회 문화적 영향을 받아 편파적인 분석을 했을 수 있음을 간과함.(이런내용)


제시문 (다)는 내부의 결속을 다지게 했다는 의의가 있음

하지만 고구려 백제 출신 백성들은 피동적 (기억안남)으로서만 존재했?다는 한계점이 있음

또한 당과 연합하면 후에 전쟁이 발발하는 등 잠재적 위험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기억안남) 숨은 의도가 존재한다고 줄 수 있음.

(제시문 라에 이런 내용이 있었던걸로 기억함) 


왕의 고구려/백제가 신라를 노려와서 위험하다는 말은

과거와의 상호작용으로 미래를 예측했다는 점에서 (가)의 입장에서 긍정적 평가가 가능하다.


문제2)

제시문 (마)는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한다고 보고, 개인간 도움(정확히 뭐라썼는지 기억안남)을 주려면 주는쪽과 받는똑 모두 이익이 되어야 한다고 설명함. 

그리고 자유 경쟁을 통한 최소 국가를 지향해야함(제시문에 자유경쟁 내용이 있었던걸로 알고있음) 대충 이런내용으로


제시문 (바),(사),(아)는 모두 공정한 시스템(비슷한 뉘앙스였음)

을 위하여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존재함.

다만 차이점도 존재하는데, , (제시문 어디였는지 기억안남)의 (공동체 뭐시기)

는 큰 공동체를 추구하고, (그 반대입장 제시문, 제시문 ~~의 ~~~)는 작은 공동체를 추구함(이런내용)


제시문 (바)는

(기억안남)


제시문 (사)

(기억안남)


제시문 (아)의 독과점 현상은 자유 경쟁이 불가능하여 상품의 가격

(정확히 기억안남)을 자의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음.

하지만 경쟁에서 승리하여 독과점 기업이 되었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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