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의 특권층을 위한 강의
이OO : 교과과정에 없는 문제를 내는 것이 옳습니까? 안 내는 것이 정상이지요. 정상화시키라는 건데 그걸 가지고 왜 시간을, 아니 잘못된 걸 고치는데 이게 무슨 혼란이 옵니까? 혼란 올 것 없습니다. 이거는 소수의 특권층이 그런 99% 대다수의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는 영역에서 나오는 문제를 출제하지 않는다 해서 누가 피해를 봅니까? 다수는 이득을 보고요. 아주 극소수의 특권층들이 남이 모르는 문제를 알고 그들만이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과 뭐가 다릅니까? 이걸 바로잡자는 건데 이걸 시간 두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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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독해와 논리를 가르치는 이해황입니다.
국회의원 이 모(어머니의 여자 형제 아님) 씨의 발언을 보며,
실제 수능문제를 면밀히 살펴보지 않은 분들의 뇌피셜에 의해
수능의 방향성이 영향 받고 있다는 데 좌절감을 느낍니다.
일개 수능 국어강사로서의 좌절감이 아닙니다.
다른 사회 현안도 죄다 이런 식으로 접근하고 결정됐을 것이라는
킹리적 갓심으로부터 비롯된 시민으로서의 좌절감입니다.
수능을 응시한 적 없는 분들이 비문학 지문을 '언뜻' 보면,
"이런 걸 어떻게 알고/이해하고 풀어?!"라며 경악할 수 있습니다.
근데 자세히 살펴보면,
진짜 별거(부부가 따로 떨어져 사는 것 아님) 없습니다.
제가 사소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갑과 달리 을은 범인이 아니다."
① 갑은 범인이다.
② 을은 범인이 아니다.
③ 갑과 을은 모두 범인이 아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분들 중
위 문제를 못 푸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제발..)
정답은 ③이죠.
'달리'(화가 아님)로부터 ①이 참임을 추론할 수 있고,
이로부터 ③이 거짓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죠?
그렇다면 표현을 좀 바꿔보면 어떨까요?
ㄱ. 제도와 달리 지리적 조건은 소득 수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2010학년도 9월 모의평가)
ㄴ. 영화 화면의 테두리인 프레임과 달리, 만화의 칸은 그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2013학년도 수능)
ㄷ. 물체가 유체 내에 정지해 있을 때와는 달리, 유체 속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는 물체의 운동에 저항하는 힘인 항력이 발생한다. (2016학년도 수능)
'달리'에 주목하면 각각 다음과 같은 정보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ㄱ1. 지리적 조건은 소득 수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ㄱ2. 제도는 소득 수준의 영향을 받는다.
ㄴ1. 만화의 칸은 그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ㄴ2. 영화 화면의 테두리인 프레임은 그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지 않다.
ㄷ1. 물체가 유체 속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는 물체의 운동에 저항하는 힘인 항력이 발생한다.
ㄷ2. 물체가 유체 내에 정지해 있을 때에는 물체의 운동에 저항하는 힘인 항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나도 어렵지 않죠? (제발...)
그렇다면 수준을 조금 높여 보겠습니다.
다음 선지는 언제 참일까요?
⑤ 마이어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달리, 모든 자연물의 본성에 대한 물리·화학적 환원을 인정하겠군.
(2018학년도 수능 19번)
'마이어', '아리스토텔레스', '자연물의 본성', '물리·화학적 환원' 같은 표현을 보며
"아니, 이런 건 소수의 특권층만 배우는 내용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만,
절대다수의(제발...) 건전한 상식을 갖춘 분들이라면,
"마이어는 모든 자연물의 본성에 대한 물리·화학적 환원을 인정한다"와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자연물의 본성에 대한 물리·화학적 환원을 인정하지 않는다"가
지문에 주어졌을 때 ⑤가 참이라고 판단할 겁니다. 그뿐입니다.
끝으로 작년에 시행된 2023학년도 수능에서 정답률이 가장 낮았던
킬러(진짜 살인자는 아님) 문항 일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문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순서쌍을 점으로 나타냈을 때, 가로축과 세로축 두 변수의 증가율이 서로 다를 경우, 그 둘의 증가율이 같을 때와 달리, ‘일반적인 그래프’에서 이 점들은 직선이 아닌 어떤 곡선의 주변에 분포한다.
⑤ 가로축 변수의 증가율과 세로축 변수의 증가율이 같고 ‘일반적인 그래프’에서 순서쌍을 점으로 표시한다면, 점들은 직선이 아닌 어떤 곡선의 주변에 분포하겠군.
소수의 특권층이 아니더라도,
지문의 '달리'를 통해
가로축과 세로축 두 변수의 증가율이 서로 같을 때,
‘일반적인 그래프’에서 이 점들은
곡선이 아닌 어떤 직선의 주변에 분포한다는 정보를
쉽게(제발..제발...)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거꾸로 말한 ⑤가 틀렸습니다.
살펴봤듯, 위 문항은
배경지식이 없으면 못 풀지 못한다거나,
공교육을 통해 대비하지 못할 문제가 결코 아닙니다.
'달리' 사례를 포함하여 수능 비문학에서 배우는 내용들은
시민으로서 건전한 판단력을 갖추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아주 상식적인 내용의 집합일 뿐입니다.
이런 이유로 '수학(math 아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국어 시험에 '낯선 지문'이 나오는 것은 필연적이며,
당연히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런 독해 능력을
소수의 특권층만 갖추게 된다면
그것이 진짜 큰 문제일 겁니다.
- 이해황
● '국어의 기술', '논리개념 매뉴얼' 등 저자
● 국민의힘 PPAT 자료해석 및 상황판단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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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이걸 읽어야 하는 사람들은 이 글 끝까지 못 읽을 듯
선생님 속 터지실듯....
진짜 꼬투리 잡힐 만한 어휘는 다 원천 봉쇄하셨네요 ㅋㅋㅋ
'표현을 좀 바꿔보면 어떨까요?'에서 솔직히 움찔했습니다 선생님. 죄송합니다.
지록위마하는 정치인들도 문제지만 정론지를 자처하던 언론들이 나팔수를 자처하며 이를 거드는 모양새도 개탄스럽습니다
정말로 본인들이 거짓을 진실로 바꿀 자신이 있어서 저러는 걸까요? 그동안 얼마나 많은 진실들이 이런 식으로 왜곡되어 왔을지 모골이 송연해집니다
이제 당분간 내용일치 2005수능- 2007수능 언어영역 독서수준내고
1컷 93-98 정도로
맞춤법 문법 내신암기스탈내고
고전시가 고어로내고 내용일치 이정도로 갈듯
2005년 7차 처음 수능 언어! 비문학수준
2006년 1컷 98점 언어 비문학 제제가 딱 와닿더라구요
이정도면
수능특강 한권정도랑 기출 문제만 잘봐도 누구나 행뷱한 시험이되요
그럼 올해 머리야터질필요도 없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