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겐다즈딸기맛킹왕짱 [1125826] · MS 2022 · 쪽지

2023-02-02 11:41:10
조회수 2,237

서울시 “광장서 이태원 참사 추모제 불허”…유족 반발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61779729

서울시가 오는 4일 광화문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를 열겠다고 신청한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에 최종 사용 불가 통보를 했다. 서울시가 광장 사용을 불허한 명목상 이유는 ‘일정 중복’이지만, 유족 등은 “사용 시간이 다른데 시가 이를 조율하려는 의지조차 없다”고 반발했다.


1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전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에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추모대회) 개최를 위한 광화문광장 육조마당(북광장) 사용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유족 등은 지난달 26일 서울시에서 ‘일정 중복’을 이유로 허가 신청 반려 공문을 받은 뒤, 시 공무원과 관련 협의를 이어갔으나 끝내 ‘최종 불가’ 통보를 받은 것이다.


서울시는 추모대회가 열리는 4일엔 미리 사용 허가를 받은 단체가 존재해 ‘서울시 광화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사용 제한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1일 광화문광장 누리집을 보면, <한국방송>(KBS)은 4일 오전 11시까지 촬영 등을 이유로 사용 허가를 받아 놓은 상태다. 서울시 광화문광장사업과 관계자는 “홈페이지에 명시되진 않았지만, 오후엔 ‘광화문 육조거리 매장 문화재 발굴 이야기’ 전시 등도 예정돼있다”고 했다.


원본보기지난해 111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애도와 민주주의의 길 걷기’ 참가자들이 광화문 광장 곳곳에 있는 기억과 추모의 공간을 함께 걸으며 이태원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그러나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쪽은 충분히 조율이 가능한데도 서울시가 형식적으로 광장 사용 허가 문제를 처리했다고 반발했다. 서울시와 협의해온 윤복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10·29 이태원 참사 대응 티에프(TF)’ 단장(변호사)은 “추모대회는 오후 2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서울시가 단체간 조율로 충분히 허가할 수도 있는 상황인데, 조례를 형식적으로 적용하는 등 협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고 이주영씨 아버지인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추모대회에 이상민 장관 파면 등의 구호가 들어 있기 때문에 서울시가 정부 눈치를 보고 광화문광장에서의 대규모 문화제를 막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면서 “광화문광장에서 추모대회를 진행해야 많은 시민이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다”고 했다.


유족들과 시민대책회의는 마지막까지 광화문광장에서 추모대회를 열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끝내 서울시가 광장 사용 불허 기조를 유지한다면, 이미 집회 신고를 낸 광화문에서 광화문네거리 방면 세종대로 하위 3개 차선에서 추모대회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시민단체들은 자의적인 광장 사용 허가를 일삼았던 서울시가 추모마저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랑희 ‘인권운동공간 활’ 활동가는 “시민의 공간인 광화문광장의 사용 여부를 일방적으로 관리했던 서울시의 태도가 이번 일에서도 드러났다”며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아 유가족들이 시민들과 사회적인 위로를 나누는 행사를 준비하는 만큼 서울시는 일방적으로 사용 허가를 반려하는 등의 무성의한 태도를 보여선 안 된다”고 했다.


고병찬 기자 kick@hani.co.kr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