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가렌 [1147708] · MS 2022 · 쪽지

2022-09-17 11:32:10
조회수 7,696

칼럼) 한문 Ⅰ 선택자를 위한 조언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58420413

이제 2달남았으니 제2외국어 보시는 분들은 슬슬 수특펴시면 됩니다.


1. 무지성 문장 암기 X -> 그 상황을 이해해라

한문은 대부분 교과서와 수특, 수완에서 연계됩니다.

수특에 이런 문장이 하나 있어요.

(그 포저가 아니에요)
이걸 보고

"공부를 하는 것은 길을 가는 것과 같으니 바라는(기약하는) 바가 멀지라도 가는 것을 그치지 않는다면 마땅히 그 곳에 이르게 되나.."
이런식으로 외우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나왔을 때 곤란합니다.


이럴 땐 끊어 읽을 줄 알아야 해요

공부 = 길을 가는 것

길이 멀어도 계속 간다면 도착하겠지. 

근데 아무리 가깝더라도 중간에 멈춰 버리면 영영 못 가는 거잖아?

비록 내용엔 큰 차이가 없을지라도 이렇게 딱딱하지 않은 문장으로 바꿔서 기억하시면 _의 의미로 적절한 것은? 아니면 어떤 사람에게 이 글을 추천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나왔을 때 어렵지 않습니다.


2. 문장에서 주술 관계 꼭꼭 파악하기

뭐니뭐니해도 한문에서의 가장 중요한 문장 성분은 주어와 술어입니다. 한문엔 어조사가 많기 때문에 문장 배치는 괴랄할지언정 해석 순서는 주어 - 부속성분 - 서술어로 일정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석되는 단어를 고르라 하면, 101.99%는 서술어를 고르라는 문제입니다. 형용사나 부사, 기타 수식어 등에 낚여서 고르지 마시길! 2점짜리 하나 날아가면 등급이 바뀔 수 있습니다.


3. 어차피 3등급 이상 띄울 생각이 없다면 뒤의 장문은 버려라.
네다섯줄 되는 장문에서 어느 부분이 문제로 나올지도 모르거니와 가끔 '이런 한자도 묻는다고?' 하는 한자를 묻습니다. 국어에서 ⓐ와 바꿔 쓸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한 것은? 하는 문제랑 같은 유형이죠. 수특, 수완에 있는 모든 지문을 외우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 시간에 탐구를 좀 더 하도록 하죠. 그리고, 그런 추론 2문제만 버려도 46점으로 1등급 들어옵니다. 2등급까지는 큰 차이가 없어요. 40점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장문도 쉬운 지칭 추론, 이야기 순서, 독음(1점), 이런 것만 푸셔도 됩니다.


4. 시간 투자 X
꼬박꼬박 하루에 1시간씩 한문 보시는 분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일주일에 1시간만 해도 충분합니다. 애초 제2외국어를 선택하신 분이라면 기존부터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는 건데 시간을 구태여 더 투자할 필요는 없겠죠? 문과분들 95%는 제2외국어 성적이 쓸모가 없게 될 겁니다. 설령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도 국어 점수로 충분히 커버 가능해요. 제2외국어를 탐구로 인정해주는 학교도 이제 얼마 없을 겁니다.

수능완성에는 실모만 10회차 있을 건데, 회차당 시간 15-20분 정도만 재서 풀고, 틀린 것만 복습하고, 끝내세요.


5. 한문의 장점?
국어 점수가 비약적으로 오릅니다 (평소 어휘가 약하셨던 분들). 그거 말고는 크게 없는 것 같아요.

6. 서울대 가고 싶어서 한문 골랐는데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어요.
수능완성 실모랑 99.9% 똑같이 나옵니다. 한자 자격증 시험하고는 달라요. 거기는 단순 암기만으로 커버가 되는데 수능은 '한문'이니만큼 글을 읽고 이해할 줄 알아야 합니다.



칼럼 쓴다는 놈이 9모에서 한문 2등급밖에 못 맞았습니다. 그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부자 되세요

rare-수혀니 Ⅲ rare-수혀니 Ⅱ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