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화학 [746146] · MS 2017 · 쪽지

2022-06-10 01:23:02
조회수 8,898

화1 6평 총평 및 문항별 코멘트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57063203

전체적 총평 : 킬러의 극단적 약화, 비킬러의 강화, '고전'기출에서 아이디어 따온 문항의 수 증가


다만 비킬러가 기존과 다르게 출제되어서 어렵게 느껴졌을것이지 비킬러의 난이도는 13번 정도 제외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비킬러들이 거의 다 고전(20~14)에서 한번씩은 나온 소재들입니다.


개인적 난이도 : 13>=19>11>20.


4번에서 2l+1이라는 겉보기에 정말 무의미한 자료가 나왔는데, 아마 2l+1이 l에 대해 가능한 ml의 값의 개수...라는 특성이 있어서 낸 것도 같아요. 아무튼 문제 자체는 매우 쉬우나 양자수에서 정말 무의미한 퍼즐이 출제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8번은 해석이 갈립니다.

교육과정상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에서 순서가 존재한다는 것"은 저번 교과와 다르게 배우지 않아요. 따라서 금속 킬러가 출제가 불가능 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실제로 2년동안 나오지 않았습니다. 근데 이번 문제처럼 반응 하나만 출제하면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이렇게 단일 반응만 내면 가능은 합니다.


그러면... 이전 금속 문제들처럼 금속 3개를 주고 반응의 순서를 판단시키는 문제가 나올수 있냐고 물어보면, 전 아직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의 순서에 관한 조건을 따로 주면 가능 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더라고요.


다만 수능때 뒤통수를 후리며 갑자기 내지는 않을 것 같으니, 일단 9평 전까지 금속을 따로 풀 필요는 없어요. 가능성이 열리긴 했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11번의 경우 농도에서 밀도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퍼센트 농도는 교과외인지 아닌지 몰라도 밀도는 충분히 출제 가능했으니 연습은 해 두셨어야 합니다.


(저는 기출 퍼센트 농도 문제들도 거르지 않고 푸는걸 추천했어요. 밀도+몰농도 문제가 기출에 없고 밀도+몰농도+퍼센트 농도 문제들은 많다보니, 밀도와 몰농도의 연계를 연습하려면 어쩔 수 없이 퍼센트 농도가 나오는 기출도 풀어야 합니다. 늦지 않았으니 좀 풀어보시길.)


다만 별개로 문제는 꽤 많이 어렵습니다. 식의 형태나 추론의 난이도 자체는 22수능 15번이 훨씬 어려우나, 이번 문항은 단위간의 전환에 초점을 맞춰서 출제했기에, 단위 전환이 익숙하지 않다면 전년도 수능보다 어려울 수 있어요. 개인차 있는 문제.


12번.......은 약간 한숨이 나옵니다. 분명 기출문제집에 이런 문제들 넣어둘텐데...


"실험에서 반드시 필요한 자료" 문제는 연습을 해 두지 않았다면 항상 어려워요. "이 자료가 왜 필요한가?" 뿐만 아니라 "이 자료가 왜 필요없지?"도 잘 생각해야 합니다.


13. 많이 어렵습니다. 산소에 대한 식의 특징만 찾으면 되는데 이게 꽤 많이 어려워요. 저도 문제를 보고 당황은 했습니다.


이렇게 산화 환원 반응식이 생소하게 출제된 경우, 일반적으로 노가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풀이가 막힌다면, 반응에 나오는 모든 원자에 관한 개수 보존식과, 전하량 보존에 대한 식을 세우면 문제가 풀리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어떻게든 풀면 됩니다.


단 이걸 무지성 연립방정식으로 쭉 풀면 곤란하고, 소거가 쉬워 보이는 원자부터 풀면 이쁘게 풀 수 있습니다.


산화환원 문항에 관한 리미트가 해제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고전 화2 산화환원이 연습용으로 좋아요. 선별된 고전 화2 산화환원 기출문항들을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14번은 약간 오묘합니다. 주기성 문제가 오랜만에 야악간 어렵게 나왔는데(작수보단 어려운듯?) 11,13에 비하면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16에서는 pOH가 처음 등장했네요.



17번은 찍관 및 검산을 조금 섞는게 솔직히 현명한데, 제대로 된 풀이는 해보셔야합니다. 동위원소가 오랜만에 쉽게 나왔어요.


18번은 기존 양론에 비해 너무 쉽습니다.


19번의 경우 (가)와 (다)의 액성 판정에 대해 조금 고민해야함. 특히 (가)가 중성이기 때문에... 좀 고민 할 필요가 있어요.


20번은 진짜로 할 말이 없네요. 최근, 개정 후 모든 시험에서 출제된 화1 20번중에 가장 쉬워요.


컷이 42로 나오는데 아마 43~44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싶고, 컷이 4p 난도에 비해 주저앉은 이유는 역시 11~13 3단연타 아닐까 싶습니다. 비킬러 기출분석을 통해 비킬러를 어떻게 빠르고 정확하게 풀지 연구 해 보시길 추천해요.


이후에 나오는 컨텐츠들도 비킬러 관련해서 강화해서 나올 것이기 때문에, 컨텐츠 출제진들 믿고 열심히 공부하시는걸 추천하고, 쉽다고 빼먹은 비킬러 기출들이 있으면 꼭 푸세요. 다 기출 소재였어서 새롭게 느꼈다면 자기 잘못..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공부 파이팅하시길

rare-다꼬리드디어세계지배 rare-Python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