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형T] 공부의 적 Series 2. self-doub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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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적 두번째입니다.
스스로를 믿지 않거나 스스로에게 의구심을 갖는 것이 두 번째 공부의 적입니다.
고3 수능에서 영어등급 4등급을 받은 학생과 이야기하던 중 그 학생이 한 말입니다.
"이런 말씀 드리면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1등급을 받아보는 것이 목표이거든요."
1등급을 받겠다는 말을 하는 것만 해도 훌륭한 학생입니다.
하지만 왜 남의 눈치를 봐야할까요. 그것도 성적을 올리는 것을 주업으로 삼는 사람에게 말입니다.
"12년간 공부를 안했기에 겨우 ABC만 아는 정도예요."
ABC만 아는 이 학생의 등급은 3~4등급입니다.
"그건 똑똑한 애들이니까 가능한 거 아닌가요?"
8개월만에 3~5등급을 끌어 올린 학생들 사례에 대한 반응입니다.
우리는 너무나 자주 스스로를 불신하고 스스로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Nothing gives scientists more pleasure than holding to an unconventional idea in the face of opposition. Scientists are always constructing a straw-man "establishment" opponent whom they can then fearlessly demolish. If you combine that with resisting the conventional wisdom of non-scientists, you have a recipe for a distinctive kind of scientific self-righteousness. Of course, it is certainly true that there is no reason that scientifically valid results should have morally comforting consequences — but there's no reason why they shouldn't, either. More to the point, when scientists do have ideas that are potentially morally dangerous, they should approach those ideas ___________________________. Truth and morality may indeed in some cases be competing values, but that is a tragedy. It should not be a case for self-congratulation.
① without reflection on social phenomena ② with hesitancy and humility
③ with decisive and courageous mind ④ without consideration and concern
⑤ with ambition and pretension
예전 문제 하나입니다.
과학자들이 도덕적으로 위험한 생각에 접근한다면 당연히 조심하고 주의해야겠지요.
상식적인 문맥 확인 후에 앞뒤만 봐도 너무나도 명확한 답근거가 보이는 문제입니다.
틀린 학생에게 물어보면...
일단 과학과 도덕,윤리 같은 이야기들이 등장하면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어렵다는 안경을 끼고 지문을 보면...추상적이고 뜬구름잡는 이야기일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고, 따라서 평이한 지문도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입니다.
늘상 지문에 등장하듯이 groundless optimism은 경계해야할 대상이겠지만...
마찬가지로 self-doubt 역시 공부뿐 아니라 무슨 일을 하든 피해야만 하는 대상입니다.
똑같은 내공을 가진 학생이 시험장에 들어가면서
확신을 가지고 들어가는지, 불신과 걱정을 가지고 들어가는지는
성적에 있어서 차이를 만들어낼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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