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쉬워야한다 [982766] · MS 2020 · 쪽지

2022-03-10 00:36:27
조회수 5,921

칼럼) 공부하면서 음악 들어도 되나?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55390200

제목이 그다지 칼럼같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제 생각에 도움 될만한 내용들이 꽤 나와서 끝까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음악 들어도 되냐 마냐 얘기라기보다는, 음악을 공부에 이용하는 방법. 말하자면 실전전략? 같은 글이거든요

이왕이면 끝까지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에 대한 시각도 조금 바뀔 수 있을 것 같아요...!!



- 공부하면서 음악 들어도 되나



오랜 논쟁거리죠... 공부하면서 음악 들어도 되나??


누구는 집중력이 떨어져서 안좋다고 하고, 누구는 공부만 하기 힘드니까 음악을 듣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하고... 

말이 많은 문제죠. 


근데 다들 아마 어느 정도 결론을 알 겁니다. 둘 다 맞는 말이라는 거죠.


음악을 듣는 게 집중력을 저하시킨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교수님들께서도 이 부분은 동의하시더라고요. 사람은 멀티태스킹이 안 되는 존재니까요.


그런데 공부는 힘들잖아요? 공부하기가 힘들면 집중이 안되고 막 누워서 쉬고 싶어지죠. 그럴 때 음악을 들으면 공부할 힘이 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장단점이 있다는 거에요. 그렇다면 이 점을 분명히 알고 나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다 다르기에, 그 방식은 다르겠지만요.


저는 앉아서 집중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스스로를 책상에 앉혀서 공부시켜야 했습니다. 이게 참 쉽지 않았거든요.

평소에 '어떻게 공부해야 하지?' 에 대한 생각은 많이 하는데, 실천력이 부족한 거죠. 이론은 좋은데 실전으로 들어가지 못했다는 겁니다. 


음악은 제가 공부를 하고 싶게 만드는 일종의 트리거였습니다. 앉아서 공부하는 것은 싫었지만, 앉아서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것은 좋았어요. 이것 덕분에 하루에 한 번이라도 더 책상에 앉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음악이 나의 공부를 심하게 방해해서는 안 되는 겁니다. 내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면 안 되는 거죠. 

보통 국어, 영어 같이 머리를 좀 굴려야 하는 과목에서는 방해가 되더라고요.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머릿속으로 상상해야되기 때문에, 음악이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수학 문제 풀때는 오히려 집중이 잘 됐습니다. 수학 문제에 집중 하다가, 조금 힘들어지면 음악에 잠깐 집중하고. 멀티태스킹은 안되지만, 이런 식으로 집중 포인트가 전환되는 것이 느껴지더라고요. 이 정도라면 음악을 듣는 것이 오히려 공부에 득이 될겁니다.


어 그런데 나는 이게 안된다? 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아마 한국 가사의 노래를 듣는 게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는 모국어가 들리면 자동적으로 의미를 해석하려 하기 때문이죠. 저는 한국어 노래를 들으면 집중이 안돼서 공부할때는 팝송이나 일본 노래, 아니면 이미 많이 들어서 익숙한 노래들만 들었습니다. 얘내들은 이미 알거나, 들어도 의미를 모르기에 그다지 공부할 때 거슬리지 않더라고요.



- 공부와 좋아하는 것을 '엮기'



결론은 '나를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것'을 찾고 그것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꼭 음악이 아니더라도 괜찮은 거죠. 내가 산책하면서 영단어를 외우는 것이 좋다, 그러면 우리는 영단어를 많이 외울 가능성이 높아지는 겁니다. 산책을 하기 위해서라도 영단어를 외울 것이니까요. 


좀 더 정리해보자면 공부랑 내가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엮는' 겁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공부할 수 있게 만드는 거죠. 물론 책상에 앉아서 100프로 집중하는 게 더 효과적이겠죠. 하지만 사람은 맨날 집중할 수만은 없죠.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해야되는 겁니다. 그럴 때는 이렇게 좋아하는 것과 공부를 '엮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이겠죠. 여러분들도 이제 이걸 알고 쓸 수 있습니다. 내 공부에 적용할 수 있다면, 아마 조금 더 공부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제 닉네임도 이런 의미라고 할 수 있겠네요. 공부에 대한 접근성을 줄여서 공부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만드는 거죠. 





계속 비슷한 글이 나오는 것 같아서 한동안 글을 못 올렸는데, 앞의 글들과 내용들이 좀 겹치더라도 주기적으로 꾸준히 글을 쓰는 게 나을 것 같네요. 이틀에 하나씩 칼럼을 올리는 게 목표였는데, 이제부터 더 잘 지켜야겠네요..!!


그리고 이 글 내용과 관련이 없더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부담 없이 물어봐주세요...!! 열심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제 글의 소재도 늘어나는 거라 저도 좋습니닷 ㅎㅎ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