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몬 [408453] · MS 2017 · 쪽지

2021-12-11 16:00:52
조회수 3,645

양날의 검 '알바'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41533277



안녕하세요 멘토 우석몬입니다. 이 글은 제가 경험하고 느낀 생각들을 작성하는것입니다.


오늘은 '알바'에 관한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17살때부터 알바를 시작하여, 성인이 돼서도 했으니, 총 5년정도 한것 같습니다.



수능이 끝난 여러분은 현재 19살, 20살, 21살 등등 비슷한 나잇대일겁니다.


1년간 혹은 N년간 수능을 준비하고 시험을 마무리한 뒤 대학 들어가기전까지 공백기가 생겼으니,

그냥 놀기보단 돈도 벌어볼겸, 경험도 해볼겸 알바를 시작하는분이 계실거에요.


알바를 하루에 8시간씩 주 6일을 한다고 가정해보면,

최저임금 8700원으로 계산해도, 한달이면 약 180만원이라는 돈을 받게 될겁니다.


일반적으로 받던 용돈에 비해 180만원이란돈은 여러분 나잇대에 큰 돈이기에

월급을 받은 뒤 그 동안 사고 싶었던것도 사고, 먹고 싶은것도 먹고, 가고 싶은곳도 가는등 다양하게 소비활동을 하게 될겁니다.


단 여러분이 주의해야할것이 있습니다.

단기간 알바하는건 경험도 쌓고 적당히 돈도 벌 수 있겠지만,

오랜기간은 안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적어도 대학가선 계속 스펙쌓는것을 추천)


저한테도 10대후반, 20대초반엔 100만원이란 돈이 큰 돈이었기에, 알바를 그만두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5년 가까이 알바를 했었고, 경험도 쌓고 좋은일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나고나서 생각해보니,

알바가 좋은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바는 시간에 대한 값어치가 굉장히 짜다.

-> 위에 작성했듯, 우리가 알바를 할때, 1시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고 일하여,

받는돈은 고작 8700원입니다.


2. 그쪽 계열로 나갈게 아니라면 경력이 안 쌓인다.

-> 텅 빈 종이로 이력서를 채우는것보단, 알바 경력이라도 한두개 쓰면 좋겠지만,

그런 경력은 사실 별 의미가 없습니다.


3.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몸값이 올라가지 않는다.

알바를 하게되면 최저임금보다 몇백원 올려주긴 하겠지만,

일하는 양에 비해 굉장히 적은 임금상승이죠. 이건 미래적으로 봤을때도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 정도 글을 쓰면 여러분들이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겠죠.

'아 알바할빠엔 그냥 노는게 낫겟다.' 아니요, 놀빠엔 알바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알바하는것보단 여러분의 몸값을 키울 수 있는 커리어를 준비하는게 훨씬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여러분이 대학 졸업 후 대기업에 가는게 목표라면, 미리미리 자격증 공부도 해두시고, 미리미리 인턴 경험도 쌓으시면 좋겠죠?


여러분이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을 준비했듯, 나중엔 취업을 위해 뛰어들게 될건데,

미리 준비했던 사람과 그때 닥쳐서 하는 사람은 경력과 기회의 폭 자체가 달라질겁니다.


잘 생각해보십시오.

현재는 수능 끝난 뒤 입학전까지 시간이 남으니 알바하는게 좋은 경험일 수 있지만, 과연 대학 들어가고나서도 계속 알바를 하는게 맞을지.


1. 시간을 태워서 180만원이란 돈을 받고 몸값은 그대로 갈지,

2. 당장 돈은 못벌더라도 취업을 위한 스펙을 쌓고 좋은 직장으로 취직해 몸 값을 확 키워서 더 많은 기회를 누리고 살지.


1번이든 2번이든 여러분 자유입니다. 어느것도 틀린 답은 없습니다.

즉, 현재에 가치를 더 둘지, 미래에 가치를 더 둘지.

여러분이 결정하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