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 수학] 확률의 정의 제대로 이해하기(원리중심 학습전략의 예) 2/6
안녕하세요. Young Advisory입니다.
당사에서 이번에 "YA 수능 수학 공부방법론"이라는 책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일부 소개할까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의 내용을 계속하겠습니다.
원리중심 학습을 하는 학생은 다시 확률의 정의로 되돌아가서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을 다시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결국 혼자 깨닫거나 주변의 도움을 받아서,
확률의 정의에서 "결과"라는 말은 경우의 수의 결과를 의미하는 것이었고,
"가능성"과 "기대"라는 말은 확률이란 의미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깨달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엄밀하게 풀었던 풀이가 왜 틀렸는지를 다시 살펴봅니다.
공들이 구별되지 않는다고 가정 했을 때, 경우의 수는 2가지인데 그 발생확률이 달라서 틀렸던 것입니다.
좀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흰 공의 발생확률을 구하는데 흰 공과 검은 공의 발생확률이 같은지 다른지를 판단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순환오류는 아닙니다.
다시 주변에서 한 얘기를 떠올려 봅니다.
확률은 그냥 다 구분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푼다고 했습니다.
그 풀이를 살펴보면 정말 말이 됩니다.
확률 값도 말이 되고, "각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모두 같은 정도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역시 개운하지는 않습니다.
흰 공이 구분되지 않는 것으로 가정했을 때 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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