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일의 카피캣이 될래요 [834542] · MS 2018 · 쪽지

2021-01-31 17: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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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개어 정리 with 훈도 part 2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35793993

아래 글은 작년 표준국어비판 문학개념어 파트의


교재 및 수업 내용을 간략하게 압축한 글입니다.


박광일 강사의 작년 훈도를 수강하는 분들은 참


고하시길 바라며, 지난번 '문학 개념어 정리


with 훈련도감 ( https://orbi.kr/00035782601 )'


의 후속편이니 앞 내용이 필요한 분들은 위 링크


주소로 가시면 됩니다.



22 대구 < 통사 구조의 반복


(1) 대구: 비슷한 어조나 어세를 가진 구절이나


문장 2 개를 짝지어 배치하는 것


(2) 통사 구조의 반복: 통사 구조란 문장 구조를


뜻함. 조사나 어미가 같은 위치에 있거나, 특정


어휘가 같은 위치에 있으면 유사한 통사 구조로


볼 수 있음. 대구는 2 구절이 서로 짝을 이룬다


는 뜻으로 반드시 나란히 있어야 하지만, 통사


구조의 반복은 해당되는 2 개 이상의 구절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상관이 없음


23 대조, 대비, 대립, 상반


-> 구별은 출제자의 몫


(1) 대조: 둘 이상인 대상의 내용을 맞대어 같고


다름을 검토함. 서로 달라서 대비가 됨


(2) 대비


1) 두 가지의 차이를 밝히기 위해 서로 맞대어


비교함


2) 서로 다른 성질의 것을 나란히 놓았을 때 그


차이가 현저하게 드러나는 현상


3) 색채 대비의 경우 정반대의 색이 아닌, 상대


적으로 뚜렷하게 비교되는 색을 제시할 때에도


사용함


(3) 대립: 처지, 속성 따위가 서로 반대되거나


모순됨


(4) 상반: 서로 반대되거나 어긋남


24 ‘감각’적 이미지 (구체적) <-> 관념 (추상적)


(1) 감각적 이미지: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떠오르


는 구체적인 모습, 움직임, 상태 등의 감각적 영상


을 ‘이미지 (심상)’ 라고 함. 시각적 이미지, 청각


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가 있으며, 시 속에 구체적 형상을 지닌 사


물이 하나라도 있으면 감각적 이미지는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음


(2) 공감각: 어떤 하나의 감각이 다른 영역의 감


각을 일으키는 현상. 공감각적 심상은 하나의 감


각이 다른 감각으로 옮겨져 표현되며, 이를 ‘감각


의 전이’ 라고도 함.


25 원경 / 근경


               <원경>    <근경>


(1) 지시어:     저          이


(2) 특 성:     태양         꽃


                 하늘         풀


                 구름       물방울


(3) 관 계:     윤곽      구성요소


cf. 새 (鳥): 원경, 근경 모두 가능


원경: 멀리 보이는 경치. 또는 먼 데서 보는 경치


근경: 가까이 보이는 경치. 또는 가까운 데서 보


는 경치. 어떤 사물들은 근경, 또는 원경으로만


볼 수 있는 것도 있으나 (하늘, 구름, 별, 해 –


원경 / 꽃, 풀, 돌멩이 – 근경), 일반적으로는


시 내용을 통해 확인해야 함


26 풍자, 해학


* 골계 (웃음의 요소) = (광의) 해학


(1) 풍자: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따위를


다른 사물이나 상황에 빗대어 간접적으로 비판


함으로써 그 병폐를 깨닫도록 하는 것


(“간접적” + 비판 / “공격성”)


(2) (협의) 해학: 익살 (남을 웃기려고 일부러


하는 말이나 몸짓) 스럽고도 품위가 있는 말이


나 행동 (“우호적”)


27 상승 이미지, 하강 이미지


          <상승>    <하강>


A 일반    (+)         (-)


B 특별 -> ‘맥락’ 확인


(1) 상승 이미지: 위로 향하는 모습이 나타났거


나 그러한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것. 현실을 초


월하거나 점층적인 고조가 나타나는 경우에도


상승 이미지라고 할 수 있음


(2) 하강 이미지: 아래로 향하는 모습이 나타났


거나 그러한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것. 추락하거


나 침체되는 것도 하강 이미지라고 할 수 있음


28 색채 이미지, 색채어


(1) 색채 이미지: 어떤 대상이 빛깔을 연상시킬 때


색채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음


(2) 색채어: 생명력사물의 빛깔을 표현하는 어휘.


색채어가 등장하면 당연히 시각적 심상이 나타나


며, 2 가지 색채가 뚜렷한 대비를 이루면서 시상


이 전개되면 ‘색채 대비’ 를 이룬다고 함


29 계절감 


: 계절에 따라 일어나는 느낌. 작품에는 구체적인


계절을 직접 명시하여 계절감을 드러내기도 하고,


계절의 특징적인 사물이나 현상을 통해 계절감을


드러내기도 함. (분위기) -> 다소 지식적 !


30 정적 이미지 / (역)동적 이미지


(1) 정적 이미지: 움직임이 없고 고요한 느낌을 불


러일으키는 것 (정지)


(2) (역)동적 이미지: 무언가 (활기차게) 움직이는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것.


“역”동적 -> 力 에 focus 있음 


31 의인 ≒ 우의 ≒ 우화


(1) 의인: 사람이 아닌 것에 인격을 부여하여 사람


인 것처럼 표현하는 것


(2) 우의: 인격화된 동식물이나 다른 사물, 또는


다른 부류의 사람에 빗대어 비유적인 뜻을 나타


내거나 풍자하는 것


(3) 우화: 우의적 성격을 가지는 이야기


32 시상의 전환, 확대


(1) 시상의 전환


: 시에 나타난 정서나 시적 대상이 이전과는 달리


바뀌는 것. 참고로 시적 대상이 여럿이고, 시상이


전개되면서 계속해서 그 대상이 바뀌는 경우에는


시상의 전환으로 보기 어려우며, 이전까지 일정


한 흐름이 유지되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정서나


시적 대상이 바뀐 경우를 시상의 전환으로 볼 수


있음


1) (대부분) ‘정서’


2) 시적 대상 (관심사): “중요한” 대상


(2) 시상의 확대: (주로) 시적 대상 -> 시상이 전


개되며 시적 대상의 의미 범위가 넓어지는 것.


정서나 어조가 함께 심화되는 경우가 많음


33 시간의 경과: t 흐름


(1) 경과: 시간이 지나감


(2) 시간에 따른 전개: 계절의 흐름. 시간의 흐름


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는 방식.


not 역행 but 순행


34 회상, 역행적 구성


(1) 회상 -> 인물이 떠올림


: 지난 일을 돌이켜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단순


과거 회상과 과거 장면의 제시를 구분할 수 있어


야 함. 단순히 과거 사건에 대해 언급한 것이라면


단순 과거 회상이며, 시간적 배경이 과거로 바뀌


어 인물의 대화나 행동이 묘사된다면 과거 장면


의 제시로 볼 수 있음. cf. 장면 -> 재현


(2) 역행적 구성 (= 역전적 구성): 사건을 발생한


순서대로 제시하지 않고, 시간 순서를 뒤바꾸어


서 서술하는 구성. 현재 -> 과거를 장면으로 제


시 (재현)


35 액자식 구성 -> 시간 / 공간 CHK !!


A 외부 이야기: 액자의 역할


B 내부 이야기 ( “핵심” ): 주제 구현


(1) 액자식 구성: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


가 들어 있는 형태로, 외부 이야기가 액자의 역할


을 하고 내부 이야기가 핵심 이야기가 됨


(2) 환몽 구조: ‘현실 -> 꿈 -> 현실’ 의 구조로


액자식 구성의 일종. 핵심 내용은 주로 꿈에서


펼쳐지는데, 꿈은 현실에서 얻지 못한 깨달음을


얻는 계기가 되거나, 욕망을 성취하는 공간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음. 꿈으로 들어가는 것을


‘입몽’, 꿈에서 깨는 것을 ‘각몽’ 이라고 함


36 직접 제시 / 간접 제시


(1) 직접 제시 (... 써 준다): 서술자가 인물의 성


격, 특성을 직접적으로 요약해서 설명하는 것.


작가의 의도는 분명하게 전달되지만, 독자의


상상적 참여는 제한됨


(2) 간접 제시 -> 매개체 O


     (ex. 대화, 행동, 의상, 표정)


: 인물의 성격, 심리를 외양, 대사, 행동을 통해


드러내는 것. 독자가 스스로 판단하게 되며 생


동감이나 현장감이 느껴짐


* 성격 (인물의 고유한 특징) ≠ 심리 (순간적)


37 요약적 제시 (시간 압축): 사건 전개를 서술


할 때 대화나 행동을 보여주거나 묘사하지 않


고 이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서술하는 것


(1) 주체: 서술자, ‘인물’ 의 대화 또는 글


(2) 분량은 중요하지 않음


38 전기성, 초월적 인물 -> 비현실적 !!


(1) 전기성: 비현실적이고 기이한 요소가 나타


는 것. 죽은 사람이 살아나거나 인물이 둔갑을


하거나 하늘의 인물이 지상에 내려오는 등의 이


야기가 펼쳐짐


(2) 초월적 인물: 평범한, 인간적인 경계나 한계


를 뛰어넘는 인물. 죽었지만 다시 살아 돌아오


거나, 평범한 사람보다 훨씬 오래 살거나, 비범


한 능력을 가진 인물 등이 이에 속함


39 내적 갈등


(1) 갈등: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히는 것과 같이,


인물 사이에 또는 한 인물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대립과 충돌, 모순


(2) 내적 갈등 ( ≒ 고뇌, 괴로움, 복잡한 심정)


한 인물이 자신의 내면에서 일으키는 심리적


갈등. 개인의 심리적 모순이나 욕망의 대립으로


인해 일어남


40 갈등의 심화, 해소


cf. 첨예한 갈등 -> 대화 확인


(1) 심화: 정도나 경지가 점점 깊어짐


(2) 해소: 어려운 일이나 문제가 되는 상태를 해결


하여 없애 버림. 어떤 관계를 풀어서 없애 버림


(3) 갈등의 해소: 갈등을 일으키던 요인이 해결된


상태. 반드시 행복한 결말을 말하지는 않음. 어느


한 쪽의 승리, 또는 비극적인 결말 역시 갈등의 


해소라 할 수 있음


41 ‘내적 독백’: 주로 '작은 따옴표'


: 발화되지 않은 혼잣말. 인물의 내면 심리 (생각)


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


‘생각을 그대로’, “말을 그대로” @esp. 소설


42 언어 유희 -> 명확하지 않으면 선지판단 보류


* 선택지를 '문장' 으로 보라 (not 키워드 매칭)


: 유사한 음을 반복 (언어의 유사성을 이용). 동음


이의어나 비슷한 발음의 단어, 언어 도치 등을 이


용하여 원래의 용법과 다르게 사용하여 재미를


끌어내는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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