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에서 탐구 과목은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은가
안녕하세요 입시왕이쌤 입니다.
오랜만에 오르비에 글을 작성하네요!!ㅎㅎ 팔로우와 추천은 사랑입니다!!
오늘은 고3 수능을 준비하기 전, 탐구과목은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내가 대학을 갈 때 유리하고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리기에 앞서, 2021학년도 사회 과학 탐구 영역별 응시자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 전체 응시자 수가 421,034명이고 사회탐구를 선택한 학생은 218,154명 과학탐구를 선택한 학생은 187,987명이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에서는 생활과윤리와 사회문화가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과학탐구영역에서는 생명과학Ⅰ과 지구과학Ⅰ이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보통 탐구영역 과목 선택을 고민 하는 학생들은
내가 좋아하고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 VS 수험생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 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합니다.
이쌤이 추천드리는 탐구과목 선택 방법은 점수 잘 나오는 과목을 선택해라 입니다.
결국, 정시전형/수능위주전형에서는 대학 별 국영수탐 반영 비율에 맞춰 점수를 내고 이러한 나의 환산점수를 기준으로 점수가 높은 학생을 선발합니다.
근데 내가 특정 과목을 좋아해서 죽어라 공부했는데 점수가 안나온다면 정시전형에서 대학 갈 때 아무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이 말에도 좀 모순이 있기는 한데 사실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를 하면 아무래도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점수는 대체적으로 잘 나옵니다.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했는데 점수가 안 나오는 학생들은 보통 수능 형으로 공부를 하지 않고 자신의 잘못된 공부 방법을 고집하는 경우와 너무 깊게 파고들어 공부해서 시험에 나오는 중요한 부분을 놓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학생들의 경우 제일 안타깝지만 최선을 다해서 문제점을 찾고 잘못된 공부 방법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그것이 힘들다면 점수가 잘 나올 수 있는 과목으로 빠르게 바꿔야겠죠...
과목을 바꾸는 것이 최악의 상황인데 이건 수능에 가까워질수록 어렵습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과목도 없고 아직 공부를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는 저는 인원이 많은 과목을 선택하라고 말씀드립니다.
결국 어떤 과목을 선택하든 공부를 해야 점수가 오릅니다.
하지만 몇일 몇주동안 공부는 안하고 선택과목으로 고민만 한다면, 그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점수를 잘 받기가 어렵죠.
보통 좋아하는 과목도 없고 공부도 안한 상태에서 수능 탐구과목을 고민하는 학생이라면, 대체적으로 평균 4~5등급 미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것저것 간보지 말고 그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빠르게 공부모드로 돌아가라고 이야기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은 그 만큼 다른 선택 과목에 비해 공부 부담이 다양한 부분에서 덜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라고 저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과목 별 등급 컷이나 표준점수로 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과목별 등급 컷과 표준점수는 결국에 시험이 출제되고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
요약해보면,
1. 점수가 잘 나올 수 있는 자신있는 과목 선택하기.
2. 선택에 있어 혼란스럽기만 하다면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 선택하고 공부하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하루에 2번 씻는데 잘할리가 ㅋㅋ
-
방금 구글링으로 맨유 져지 좀 찾아보니까 바로 추천 뜨네 무섭다ㄷ
-
지독한 혐오 5
-
오수 서울대 ㄱㄴ?
-
미쿠 기여우ㅏ 5
나의 우상 미쿠 무테키노 아이도루
-
달리기 느린 사람은 4시간 넘게 기다려야 하는구나... 이런 곳을 기숙사라고 해도 되는 게 맞나
-
나 물리하는데 일주일에 샤워 한번은 함
-
기상.. 19
응..
-
원래 이런사이였나
-
피곤해요 8
너무 미라클 모닝을 해버린걸지두요
-
전 재보니까 15분 내외
-
두번??
-
왜 서울대가 1순위냐 다 ㅅㅂ 메디컬이 왜 뒷전이지
-
누백 2% 이면 국수탐 평백이 어느정도 라고 보면 될까요? 또는 누백 1.5% 라면...
-
전과목 싹다 1컷 받으면 392점임 근데 의대갈라면 거기서 약 12-22점을 더 받아야함
-
윗공대:내 거주지(였던것) 중간공,아랫공:봉구스밥버거가 맛있음 농생대:건물이 엄청...
-
점공 0
셈퍼점공, 0.6공식, 루트공식중에 뭐가 잘맞을까요? 셈퍼공식은 좀 후하게나오는거같아서..
-
진짜 쌩처음인데 앱에서 요청이 와서요 시급 만오천원은 어떨까요??
-
649.** 초반인데 추합으로 합격 될까요.. 쓰고나니 걱정되네요. 점공 얼마정도 일까요.
-
모두 추합 마구마구해서 나까지 오면 좋겠다 ㅎ
-
하긴 어르신들은 고정 시청자시니까
-
ㄹㅇ임
-
모의고사에서 계속 3 뜨다 수능때 4 떴는데 김기현쌤 파데부터 듣는게 나을까요...
-
5천도 쉽지 않네요... 가난 난가
-
끼얏호우~
-
깜깜한 스카는 무섭네요
-
잘한 거? 보통? 못한 거?
-
치킨 뭐먹지
-
뜨끈한 코코아나 핫초코라도 사올까
-
표본 엄청 빡빡한걸로 아는데
-
그니까 민지야 사극 찍어 주면 안 될까
-
ㄱㄱㄱㄱ 어그로성 제목은 안써보겟으
-
진짜냐 ㅋㅋ 에이 아니겠지
-
속보) 우리 부대 육상 취사장에 노래방 마이크 들어옴 2
그래서 병장이 노래틀고서 한 소절씩 부르게 입에다 갖다대준다 ㅋㅋㅋㅋ 츄라이 할 맛 나노
-
올해 서울대 입학하시는 과외쌤을 구해서 수업하려고 하는데 고3인 마당에 과외 경력이...
-
심멘.... 0
담주 수요일 인강 개강인데 에필로그 생글 인강민철을 그냥 인강민철은 매일 푼다고...
-
우제 봄
-
담뇨단 고고혓 16
담요는 없고 이불이긴함... 사문고고혓 근데 경제+사문이면 씻어야함 씻지 말아야함?
-
케리아만 하면 바지 S사는게 맞을까요?
-
드디어 대민주가 아이돌을 정상화하네 (니게tv 개국 73일차)
-
400명대 지원 106명 뽑
-
작년 6 9 1이었는데 수능 3 떴는데 진득하게 독해력 늘리고 싶은데 어떤분...
-
밥머거야징 4
흐흐
-
물가 정상화 부탁
-
분석하다보니 지문을 참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배울점도 굉장히 많고....
-
경희대 이대 3
경희대 미디어랑 이대 통합선발 붙고 중대 경영은 떨어질것같은데 경희대가 나을까요...
-
맞팔구 3
ㄹㅇ 모르면 남들 하는거 고르는게 답인듯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