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17엘류쌤 [977020] · MS 2020 · 쪽지

2020-08-16 17:03:15
조회수 1,004

<학습 칼럼> - 성적의 상승 곡선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31610302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을 재학중인 17학번 캡틴쌤입니다. 벌써 1학기가 마무리 되고 여름방학 시즌이 되었습니다. 더운 날에도 대입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수험생 분들을 위해 '성적의 상승 곡선'이라는 주제로 칼럼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수험생분들이 다뤄주었으면 하는 주제로서 이 주제를 추천해주셨습니다. 조금이나마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 마음을 잡고 공부를 시작했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


 학교 시험을 마치고 성적표를 받고 나서 '이제는 제대로 공부를 시작 해봐야겠다.' 라고 생각하며 공부를 시작해본 학생분들이 여럿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부에 쏟은 노력과 성적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주요과목에서의 모의고사, 혹은 내신 성적이 잘 오르지 않은 학생들도 계실 겁니다. 그 이유에 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성적의 상승곡선은 직선 형태가 아닌 포물선의 형태입니다. 공부를 투자한 시간에 비례하여 성적이 오르지 않습니다. 꾸준히 노력한 시간이 쌓이고 쌓여 일정한 실력을 형성해야 그 결과가 시험점수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제대로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성적 향상이 바로 나타나기가 힘들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분들이 공부를 해도 뚜렷한 성적 변화가 없는 시기가 오면 포기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나는 해도 안되는구나.', '이렇게까지 노력했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다니, 나는 공부머리가 없구나.'등 자포자기의 말을 하며 공부를 포기하는 학생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럴때 마다 항상 안타까움이 컸습니다. 조금만 더 시간을 가지고 노력하면 실력이 형성되어 큰 성적향상으로 이어질텐데, 조금만 더 참고 버텨보면 좋을텐데라는 생각을 하며 학생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주곤 하지만 이미 학생들은 많이 지쳐있는 상태인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제가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단 한가지입니다. '성적은 오를테니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라' 입니다. 노력에 비해 성과를 얻지 못해 많이 힘들고 낙담할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을 가르쳐보고 상담해본 결과,  아무리 공부머리가 없더라도 노력하면 성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국에는 성적은 오릅니다. 이 사실을 알고 노력한다면 캄캄한 어둠속에서 성적 향상이라는 '한 줄기의 빛'을 따라가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2. 그렇다면 도대체 얼마나 공부를 해야 성적이 오르는가?


 이 부분에 관해서는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실제로 정체기를 겪었던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어도 6개월입니다. 수학, 영어, 국어 등 주요과목을 공부해본 학생들은 아실 겁니다. 문제를 잘 풀어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단지 암기만 한다고, 쉬운 문제를 많이 풀어봤다고 능력이 쌓이지 않습니다. 고민의 고민을 거듭하고, 열심히 머리를 쓴 시간이 쌓이고 쌓여야 처음 보는 문제를 보더라도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이 능력이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성적이 오르게 됩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고, 개념을 공부하고, 기본 문제를 풀고, 응용 문제까지 풀어 그 파트를 자신의 것으로 완전하게 만들려면 적어도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한 겁니다. 역사와 같이 비교적 암기과목에 가까운 과목들은 단시간 내에 성적이 빠르게 오릅니다. 단지 암기한 내용을 문제에 넣어 푸는 형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응용이 필요한 수학, 국어, 영어, 과학탐구 과목들은 단시간 내에 성적을 올리기 힘듭니다. 늦게 공부를 시작한 경우, 다른 학생들은 꾸준히 선행을 하며 진도를 나가고 있지만 학생 본인은 앞의 내용부터 다시 익히고 숙달해야 하기 때문에 성적을 향상 시키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 경향이 큽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단계를 밟아 공부를 한다면 그 끝에는 성적이 반드시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수험 생활 3년간 성적이 오를지, 오르지 않을 지 확신이 없어 도전할 자신이 없다면 일단 6개월 동안 노력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진실되게 자신을 속이지 않으면 공부를 한 학생은 반드시 성적이 오를 것 입니다.


3. 성적을 올리는 Tip


 제가 추천하는 성적올리는 방법은 '비어 있는 부분이 없이 체계적으로 공부하라' 입니다. 뒤늦게 공부를 시작한 학생들이 가장 많이 겪는 착오입니다. 주변의 다른 학생들이 어려운 것을 공부하는 것을 보고 따라 공부합니다. 현실적으로 기초가 부족한 학생 본인은 다를 이들보다 뒤쳐질 수 없다는 조바심에 무리하여 자신의 실려과 맞지 않는 커리큘럼으로 공부를 하게 되고 결국에는 실력 향상이 미비하게 됩니다.


공부를 하실 때는 비어 있는 교육과정이 없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뒤쳐졌다고 조급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년의 수험생활은 마라톤입니다. 한단계, 한단계 꾸준히 올라가며 공부를 하신다면 결국 성적은 오르게 됩니다.




지금까지 '성적의 상승 곡선' 에 관하여 칼럼을 적어보았습니다. 가장 밝은 빛은 가장 어두울 때 옵니다. 학생분들이 힘들게 공부하고 노력한 만큼 그 결과는 밝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대입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열심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