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rust. [800230] · MS 2018 · 쪽지

2019-12-05 16:17:46
조회수 5,507

건축설계/디자인 계열에서의 '공부'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25967264

내신 대비 공부와 수능 공부에 익숙한 대부분의 오르비언 입장에선 막상 건축학과나 디자인과 계통의 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많이 당황스러우실겁니다.


일단 디자인이라는 것이 수능처럼 답이 정해져있는 것도 아니고 주관적 영역이다보니 개인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것도 있거니와...


좋은 디자인은 인간이 사용하기(혹은, 거주하기) 편하고, 쉽고, 거기에 심미성도 갖춘다면 금상첨화이지만 이 모든 조건을 갖춘 디자인을 창조하는 것은 보통 어려운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설계 과목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고도 많이 하는 작업은 사례 조사입니다. 유명한 거장들의 작품을 공부하고 특징을 뽑아내는 것이죠.


유능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라는 피카소의 말이 있습니다. 입체파 거장 중에 아마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화가일겁니다. 피카소도 처음부터 입체파 화가는 아니었습니다. 뭉크, 고갱 등에게 영향을 받은 청색파 화가였다고 합니다.(미술사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해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설계에선 컨셉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주제, 개념 정도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집을 설계하고 싶으면 컨셉은 '가족들의 원활한 소통' 정도가 되겠네요. 그렇다면 이 컨셉에 맞춘 집을 디자인하기 위해 어떤 요소가 들어가야할지 고민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명한 작품이나 사례들을 분석하며 거장들의 아이디어들 중 내 컨셉과 유사한 것들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이 것을 그대로 가져오기보단, 내 컨셉에 맞게 변형시키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정리하자면, 디자인 과정을 수월하게 진행하려면 많은 상식과 호기심, 자료들을 찾아보고 정리해보려는 열정이 높을수록 컨셉의 완성도가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과정을 한 학기동안 거치며 보통 프로젝트라고 일컫습니다.시험을 치고 성적을 매기는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조금 다르죠. 나쁜 디자인은 없습니다. 다만 누가 좀 더 고민했고 어떤 아이디어를 가져와 더 적절하게 변형시켰는지를 평가합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 밖에 없는 교육과정입니다. 답이 없습니다.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정말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자신만의 기준이나, 이유를 만들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상대방에게 납득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토론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한 학부생입니다. 다만 학과 고민을 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이 글을 남깁니다. 


입시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0 XDK (+20)

  1. 10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