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이기자 [374177] · MS 2011 · 쪽지

2011-07-27 13:41:29
조회수 1,494

논술비교내신해당자질문

게시글 주소: https://image.orbi.kr/0001511513

안녕하세요.^^
논술수시 비교내신 해당자인데요.ㅋ
논술에 대해서 질문이 몇가지 있어서 글을씁니다.

1.제시문과 그기호를 너무 많이 언급하면 별로 좋게 보이지 않을까요?
2.제시문을 요약할 때에 문장단위를 순서를 바꾸거나 문장을 재조합하여 답안을 작성하는 것까지는 괜찮을까요?
3.분량으로 볼 때, 서론에는 주장을 먼저 제시하고 본문에는 근거를 제시하고 결론은 근거를 요약한 후 주장을 다시한 번 다른 말로 바꾸어 써야 할 것 같은데, 본론에 다른 내용을 더 첨가해야 할까요?(예시까지 넣을 경우에는 분량을 훨씬 초과해 버릴 것 같아서 예시도 넣지 않는 것으로 연습하고 있어요...)
4.비교내신적용대상자 일 경우에는 일반선발 커트만 맞춰도 유리할까요?

이번에 살면서 처음 수시를 써봐서 잘 모르는 상황이라서요.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목표는 경영학과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펭귄맛! · 363522 · 11/07/27 16:47

    1. 필요하다면 언급해야 하겠지만 실상 쓸 일이 많지 않습니다. '제시문'이라는 말은 굳이 쓸 필요 없고 (가), (나) 이런 식으로 하는 게 좋으며, <제시문 1>처럼 주어지면 별 수 없이 써야죠.

    2. '단어' '용어' 단위 이상은 베낀 걸로 취급되기 쉽습니다. 진짜 자기 스스로 이해해서 쓴 건지, 제시문 잘 이해 못하고 보면서 자기도 모르는 말 써댄 건지 판단해야 하거든요.

    3. 서론 같은 말은 현재의 대입 논술에서 아무짝에 쓸모가 없습니다. 이건 일반적인 한 편의 글을 쓰는 게 아니라 묻는 말에 대한 답을 딱 부러지게 쓰는 시험이에요.
    논제마다 요구사항, 분량 다 다릅니다. 여건에 따라 필요한 말만 딱 쓰는 겁니다. 그리고 자기화시켜 표현해야 제대로 이해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겠죠.
    묻는 말에 잘 답하세요. 서론이니 뭐니 자기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는 시험이 아니라 요구하는 내용을 써서 내는 시험입니다.

    4. 내신은 영향력 거의 없습니다. 모기 핏줄만큼도 유리하지 않습니다. 일반선발 커트 맞추시면 최소 70:1은 나오는 살인적 경쟁률을 맛보시겠죠. 100:1도 시원시원하게 넘어갑니다.
    대학에서 발표하는 경쟁률은 모집인원 대비 지원자 수로 구하는 건데, 일반선발은 우선선발 6~70% 제외한 인원끼리 경쟁하니 실제 경쟁률은 더 높지요.


    질문 내용으로 보아 거의 아는 게 없으신 것 같은데(무시하는 거 아니니 오해 마시길), 하실 거면 빨리 제대로 된 학원을 찾으시고 아니면 큰 기대하지 마시길.